죽음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저작시기 2017.12 |등록일 2017.12.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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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복불언> 설화

Ⅲ. <사복불언> 해설
1. 연기설을 통해 본 <사복불언>
1) 연기설
2) 연기설을 통해 본 <사복불언>
2. 무아설을 통해 본 <사복불언>
1) 무아설
2) 무아설을 통해 본 <사복불언>

Ⅳ. 현실에 적용하기
1. 죽음에 담담하기, 현실에 충실하기
2. 죽음교육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죽음을 의학적으로는 심장이 멈춰 호흡이 없고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도 없는 상태로 규정한다. 또, 국어사전에서는 죽음을 생물의 생명이 없어지는 현상, 생물의 생명 과정이 정지된 상태 등으로 광범위하게 정의한다. 분야마다, 사람마다 각자 조금씩 죽음의 대해 내리는 정의는 다르지만, 확실한 사실은 죽음에 이르는 과정은 보는 우리들로 하여금 많은 측면에서 혐오감과 두려움을 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은 죽음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더욱 악화시키곤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죽어가는 이들이 자신의 죽음을 상기시키기 때문에 죽어가는 이들을 멀리한다. 따라서 죽어가는 사람들은 사회생활로부터 최대한 배제되고 다른 이들로부터 철저히 격리되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의 죽음의 대한 인식은 부정적이다. 우리는 죽음을 생각하고 싶지 않아하고, 그래서 그저 먼 미래의 일쯤으로 치부하며 생각을 거부하곤 하는 것이다.
그러나, 죽음은 재수 없고 혐오스러운 것이 아니라 삶의 일부이자 삶의 완결이다. 즉, 죽음의 본질은 삶의 완성(to live)이고 삶의 현상은 죽음의 실현(to die)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죽음에 대한 물음은 결국 삶에 대한 물음과 연결된다. 삶의 의미는 태어나면 누구나 죽는다는 사실로부터 명확히 드러나게 되기 때문이다. 또, 반대로 삶에 대한 태도가 죽음에 대한 태도를 결정한다. 즉, 삶이 없으면 죽음도 없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하며,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곰곰이 고민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고민에 대해 불교의 생사관, 죽음관이 좋은 해답을 줄 것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전통적으로 우리 민족의 생사관이나 우주관의 기초를 제공해 왔고 그래서 우리 모두에게 친근한 것이 바로 불교이기 때문이다. 실상 불교는 삶과 죽음을 이해하고 죽음을 극복하는 방법을 체계화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죽음학회 웰다잉 가이드라인 제정위원회, 「죽음맞이」, 모시는 사람들, 2013, p134
김미선, 「불교 죽음교육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8, p3
차미영, 「웰다잉을 위한 죽음의 이해」, 상상커뮤니케이션, 2006, p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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