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네스코의 <대머리 여가수>에서 나타나는 반연극의 특성에 관한 연구

*홍*
최초 등록일
2017.12.15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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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오네스코는 새로운 연극적 변화를 이끌어간 선구자로 평가된다. 왜냐하면 그의 첫 번째 작품인 <대머리 여가수(La Cantatrice Chauver)>를 시작으로 연극은 기존의 연극적인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연극을 추구하고자 하는 개혁이 일어났고, 그러한 움직임이 당시의 연극계를 이끌어 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오네스코의 <대머리여가수>는 연극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반(反)연극과 <대머리 여가수>
2. <대머리 여가수>의 반연극적 특징
ⅰ. 언어
1) 반복과 진부한 표현
2) 소리만 남은 언어
ⅱ. 반(反) 시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960년대 소위 ‘부조리 연극’, 아방가르드 연극, 반연극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어지는 새로운 연극이 등장하게 되고, 연극은 새로운 변화를 겪게 된다. 그러한 변화를 이끌어가는 작가에는 이오네스코(Eugene Ionesco), 베케트(Samuel Beckett), 주네(Jean Genet)등이 있다.
특히 이오네스코는 새로운 연극적 변화를 이끌어간 선구자로 평가된다. 왜냐하면 그의 첫 번째 작품인 <대머리 여가수(La Cantatrice Chauver)>를 시작으로 연극은 기존의 연극적인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연극을 추구하고자 하는 개혁이 일어났고, 그러한 움직임이 당시의 연극계를 이끌어 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오네스코의 <대머리여가수>는 연극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대머리여가수>는 ‘반희곡(anti-piece)'이라는 부재를 가지며, 그 의미 그대로 거부의 연극, 해체의 연극을 시도한다. 왜나하면 두차례의 세계 대전 후 급속하게 변화한 사회형태, 인간들의 새로운 사고 방식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연극 또한 새로운 형식이 절실하게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이오네스코는 그의 저서 <노트와 반노트(Notes et contre-notes)>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나는 어떤 사실을 새롭게 조명하는 것이야 말로 신중함과 진실의 표징(表徵)이라고 믿는다. 오리지날한 것은 진실인 것이다. 저절로 형성되는 것을 닮은 것은 거짓인데, 그 이유는 인습적인 것은 비인간적인 거짓이기 때문이다. 타인이 말하지 않은 것은 사려깊은 것이며 진실인 것이다. 앵무새는 진지하지 못하다. 앵무새가 말하는 것은 자기와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 자기가 말하는 것을 이해하지도 못한다. 이애하기 위해서는 새로워 져야 한다.“

또한 그는 “연극은 체계가 아닌 인습, 티부, 교착화된 정신 습관, 고정관념에 매여 있다.

참고 자료

이오네스코,『대머리 여가수』,오세곤, 민음사, 2003
외젠느 이오네스코,『노트와 반노트(Notes et contre-notes)』,박형섭 옮김, 동문선, 2003,
신현숙, 『희곡의 구조』, 문학과 지성사, 1990,
김명화,『 Eugene Ionesco의 『대머리 여가수(La Cantatrice Chauve)』에 나타난 반연극 의 특징과 의미 연구』, 연세대석사논문, 연세대학교, 2003
윤동진, 『이오네스코 연극 작품의 공간 연구』, 불문학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988
오스카G.브로겟 『연극의 역사Ⅱ』, 전준택, 홍창수 옮김, 연극과 인간, 2005
디트리히 슈바니츠,『교양(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인성기 옮김, 들녘, 2001
외젠 이오네스코, 『이오네스코의 발견』 , 박형섭 옮김, 새물결, 2005
김지아, 『이오네스코의 상상력 연구를 위한 시론』, 고려대석사논문, 고려대학교, 2004
정성미, 『이오네스코 연극의 사건과 연속성』, 중앙대석사논문, 중앙대학교, 2004
윤동진, 『이오네스코 연극 작품의 공간 연구』, 서울대박사논문, 서울대학교,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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