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의 외관,소재,방추성,강연성,드레이프성,실험,레포트,전남대학교,의류학과,소재레포트,

저작시기 2017.10 |등록일 2017.11.28 | 최종수정일 2017.1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1. 서론
1) 실험의 목적
2) 이론적 배경

2. 본론
1) 실험 방법 및 과정

3. 결론
1) 실험 결과
2) 고찰

본문내용

옷감이 의류소재로 사용되려면 여러 가지 성능을 갖추어야한다. 이들 성능은 소비자가 의복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일반적인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성능은 옷감의 특성과 관련이 있는데, 외관, 내구성, 관리성, 안락감 또는 쾌적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차 실험에서 옷감의 구조와 실의 특성을, 2차 실험에서 소재의 성분 감별법을, 3차 실험에서 내구성에 대해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번 4차 실험에서는 외관에 대하여 실험을 진행을 할 것이다.
의복에 있어 외관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좋은 외관을 갖는 의복을 만들기 위해 옷감이 갖추어야 할 성능에는 강연성, 방추성, 드레이프성 등이 있다. 직접 실험을 통해 다양한 섬유들의 강연성, 방추성, 드레이프성을 측정해본다. 그리고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외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해본다.

이론적 배경
① 방추성

-방추성이란 직물의 구김회복 특성을 말한다. 측정하기 위해서 몬산토법을 사용한다.
-측정값이 클수록 방추성이 좋아 구김이 잘 가지 않는다.

② 방추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방추성은 일차적으로 섬유의 특성에 영향을 받으며 탄성과 레질리언스가 좋은 섬유가 방추성이 좋으며 직물에서는 조직점이 적고 실의 움직임이 자유로울수록, 옷이 두꺼울수록 방추성이 좋다. 예를 들어, 모와 합성섬유(폴리에스터, 나일론 등)가 있다.

③ 강연성

-강연성: 뻣뻣함과 부드러움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의복의 형태, 드레이프성, 촉감에 영향을 미치며, 의복을 착용하고 세탁을 되풀이함에 따라 강연성이 변해 의복의 외관에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직물의 강연성 측정에는 캔틸레버법과 하트 루프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캔틸레버법: 경사진 시험대 위에서 시험편을 살며시 밀어내어 그 끝이 경사면에 닿을 때까지 밀려나간 시험편의 길이이다. 그러므로 밀려나간 길이가 길수록 뻣뻣한 옷감임을 알 수 있다. 측정값이 클수록 강연성이 좋다.
-하트 루프법: 시료를 하트 모양으로 매달았을 때 늘어진 고리의 길이로 강연도를 나타내게 된다. 이 실험법은 고리의 길이가 짧을수록 뻣뻣한 옷감임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소재의 외관,소재,방추성,강연성,드레이프성,실험,레포트,전남대학교,의류학과,소재레포트,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