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링턴 서양윤리학사 3장 요약(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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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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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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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행위에 대한 목적론적 접근
2. 어떤 “궁극 목적”이 존재하는가?
3. 행복: 과연 최고선인가?
4. 영혼의 해부: 이성과 욕구
5. 본성의 덕
6. 중용의 이론
7. 동기와 쾌락
8. 자의적인, 반자의적인, 자의와 무관한 행위들
9. 실천 이성의 덕들
10. 심사숙고와 실천적 삼단논법
11. 의지의 나약함
12. 이론 이성의 덕들
13.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의 철학 사이에는 많은 유사점들이 발견되는데 특히 윤리학의 영역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뚜렷한 차이점도 존재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형상 이론을 단호히 거부하는데, 그는 물리적 대상의 형상, 즉 개별적인 사물에 구조를 부여하며 그것을 파악 가능한 것으로 만들어 주는 형상이 바로 그 사물의 본질의 개념이라고 생각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에 비하여 감각적이고 경험적인 지식을 훨씬 더 중요시하며, 윤리학의 영역에서는 현실의 구체적인 삶을 살면서 어떻게 좋은 삶에 도달할 수 있는가만을 탐구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방법에 대해 말해보자면, 아리스토텔레스는 때로는 몇몇 개인들이 지닌 윤리적 견해에 대하여 반론을 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소유한 윤리적 신념들을 거부하지 않는다. 그는 그러한 신념들을 다른 것으로 대치하기보다는 그것들을 철학적으로 명료화함으로써 옹호하고 그것이 함축하는 바를 보다 발전시키고 더 나아가 그런 신념들을 통해서 구성되는 도덕적 세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려 한다. 이 활동은 단지 한 개인의 윤리적 신념을 정당화하는 것이 아니다. 이 중 일부는 거부되며, 유지되더라도 보다 체계적인 일련의 신념들로 조직화된다. 그러나 확실히 해야 할 점은 그의 사고는 플라톤과 같은 개혁주의적인 방식이 아닌 일상적인 도덕적 사고를 보다 세련되게 정제하는 방식을 취한다는 점이다.
행위에 대한 목적론적 접근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telos)이라는 측면에서 모든 사물을 해석하는, 모든 것이 어떤 것을 목표삼으며 그에 따라 움직인다는 세계관을 본격적으로 제시한 최초의 사상가이다. 즉, 모든 행위를 하는 것은 어떤 특정한 목적을 전제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우리가 행위를 통해서 추구하는 몇몇 목적들 또는 선들은 더 이상의 다른 어떤 선을 얻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거나 필요한 행위라는 점을 지적하는데, 그러한 선들은 도구적인 선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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