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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A+] 예능 컨텐츠의 사회 반영 - 사회의 흐름에 따른 다양한 컨텐츠의 예능프로그램 (리얼리티, 리얼버라이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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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7.07.14
최종 저작일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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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본론 내용 소개

Ⅱ. 리얼 버라이어티 쇼
1. X맨 -> 런닝맨, 무한도전 => 게임 위주

Ⅲ. 리얼 서바이벌 쇼
1. 슈퍼스타 K, K팝스타 등 -> 쇼미더머니, 언프리티랩스타 -> 프로듀스 101 => 일반인
2. 나는 가수다, 복면가왕 => 기존 가수 위주
3. 듀엣가요제, 판타스틱 듀오 => 일반인과 가수 함께

Ⅳ. 리얼 관찰 버라이어티 쇼 (연예인들의 사생활 오픈)
1. 나 혼자 산다 => 공감대 형성
2.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빠 어디가 => 육아

Ⅴ. 쿡방
1. 먹방의 시작
2. 먹방/쿡방의 사회 반영

Ⅵ. 결론
1. 본론 내용 요약 및 정리
2. 앞으로 예능 컨텐츠의 전망
3. 예능과 사회의 상호작용/반응 -> 발전/확장

본문내용

1. 서론
많은 예능 프로그램 중 장수하는 프로그램이 있는 반면 짧게 유행처럼 번졌다가 없어지는 컨텐츠 또한 있다. 이렇게 다양한 예능의 특징들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지금까지 예능 흐름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예능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예측해보기 위해, 그리고 사회의 변화가 예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주제를 선정했다. 새로운 장르로 떠오른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발전과정을 조사했고,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예능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예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 보았다.
생활 방식을 위주로 한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생활밀착형 참여관찰이나 서바이벌에 이르기까지 포맷도 다양하다. 앞으로 살펴볼 본론의 항목으로는 게임과 캐릭터 위주인 초기의 리얼 버라이어티 쇼, 시청자들의 참여를 유도한 리얼 서바이벌 쇼, 연예인들의 사생활을 공유하는 리얼 관찰 버라이어티 쇼, 식생활을 함께하는 리얼 먹방/쿡방 쇼의 순서로 소개할 것이다.

2. 리얼 버라이어티 쇼
리얼 버라이어티란 리얼리티 프로그램과 버라이어티 쇼 사이에서 더 많은 시청자 확보를 위해 더 큰 재미와 시청자들의 몰입을 노리고 창조된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이다. 포맷조차 없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만이 혁신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것들을 새롭게 사용하는 혁신을 한 것이다. 버라이어티 쇼는 노래, 연주, 코미디, 연기, 서커스가 적절히 섞인 연극적인 스타일의 쇼를 말하는데 주로 쇼 오락프로를 포괄적으로 가리킨다. 그 중에는 주로 라디오스타, 동고동락, x맨 과 같이 간단한 게임이나 음악이 들어간 토크쇼, 무릎 팍 도사, 힐링 캠프와 같이 호스트와 게스트 사이를 오가는 대화 중심의 토크쇼, 연예가중계나 섹션 tv 연예통신과 같이 연예계 정보를 주는 쇼가 있다. 이와 같이 버라이어티 쇼는 오락성뿐 만 아니라 정보와 감동, 교양까지 포함하고 있다. 현실감을 강조하는 형식으로 출연진의 감정 노출을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순간적인 재미를 위해 오락 기능을 극대화 했다.
리얼리티 쇼 주제는 일반인들의 즉흥적이고 실제적인 행위이다.

참고 자료

원용진, 강신규, [게임화’로 구축된 텔레비전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게임적 리얼리즘]
이창원,[지상파 예능 프로그램의 다양성 변화 연구 : 포맷, 소재, 구성원 분류를 중심으로]
김영성, [TV 리얼 버라이어티 쇼 <무한도전>의 스토리텔링 연구 = A Study on Storytelling for the TV Real Variety Show <Mu-han-do-jeon>], 한남대학교 대학원 국내박사, 2014.
송화,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포맷화 가능성 연구: <무한도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formatting real variety show: focus on <The Unlimited Challenge>],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 2009.
강세윤,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성공요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2012.
김유진, [대중음악 가수 오디션 프로그램의 비교 분석을 통한 발전방향: 슈퍼스타k와 k팝스타], 경희대학교, 2016.
장경선, [복면가왕의 스토리텔링 전략연구], 한양대학교, 2016.
이혜민, [육아 리얼리티 프로그램 시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2016.
나은경, [‘먹는 방송’과 ‘요리하는 방송’ 음식 미디어에 대한 커뮤니케이션학적 탐색: 텔레비전 먹방/쿡방 유행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뉴미디어 이용 요인],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교수, 2014.
이소라, [대한민국, 식탐에 빠지다] 우리나라 최초의 ‘먹방’을 아세요?, 한국일보, 201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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