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의 선인>과 <서푼짜리 오페라>에 대한 분석 -서사극적 특징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7.07.08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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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천의 선인
1) 내용적 특징
i) 줄거리
ii) 분석 및 해석
2. 서푼짜리 오페라
1) 내용적 특징
i) 줄거리
ii) 분석 및 해석
2) 음악적 특징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천의 선인
브레히트의 <사천의 선인>은 비유 형식을 통해서 작품 자체가 하나의 명제 혹은 주장을 다루고 있다. 이 희곡에서는 등장인물이 노래를 하기도 하고, 관객에게 직접 말을 걸기도 하고, 꿈(막간극)을 통해 신들에게 있었던 일을 간략하게 설명해주기도 하는 등 다양한 서사적 기법을 사용한다. 이처럼 기술적으로나 형식적으로나, <사천의 선인>은 서사극의 가장 모범적인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 <사천의 선인>을 내용적 관점과 구조적 관점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해 보려 한다.
1) 내용적 특징
ⅰ) 줄거리
<사천의 선인>은 세 명의 신들이 지상에 내려오면서 시작된다. 떠돌이 물장수 ‘왕’은 사천에서 신을 기다리고, 가장 먼저 신들을 만나게 된다. 왕은 신들을 위해 숙소를 마련해 주려 하지만, 사천의 사람들은 각각의 이유를 대면서 방을 내주지 않는다. 이때 선인들이 지상에 내려온 이유는 바로 선인을 찾기 위해서이다.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착한 사람이 충분히 발견되면, 세상은 현재대로 존속할 수 있다." 임한순. 『브레히트 희곡선집 2』. 서울: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2005. p.152
라고 말하며 신들은 세상이 충분히 살기 좋음을 증명하기 위해 선인을 찾는 것이다. 우선 이야기의 초반부에서는 세 선인들이 선인인 ‘셴테’를 만나게 된다. 셴테는 창녀이고 현재 돈이 없지만 착한 마음씨를 가졌다. 셴테는 신들이 묵을 숙소를 내주고, 신들은 셴테에게 선행을 계속 베풀어 달라고 부탁하며 방세를 낼 수 있도록 돈을 주고 떠난다.
신들이 주고 간 돈으로 셴테는 작은 담배 가게를 하나 마련한다. 이때 셴테의 이웃들은 셴테의 착한 마음씨를 이용하여 셴테에게 접근한다. 셴테는 이웃에게 선행을 베풀고 살려는 생각을 계속 지니고 있고 열심히 돕지만 염치 없는 이웃들 때문에 가게는 파산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이때 셴테의 담배 가게에는 셴테의 사촌 오빠 슈이타가 나타난다. 슈이타는 잔인하고 교활한 성격으로, 이웃들 때문에 셴테에게 닥치게 된 위기를 해결해 준다. 슈이타 덕분에 셴테의 담배 가게는 유지가 되지만, 셴테가 이웃들에게 베풀던 사랑은 슈이타의 착취로 변하게 된다.
참고 자료
최승수. 「B. Brecht의 <사천의 선인>에 나타난 사회의 모순과 인격의 분열」. 『독일문학』. 43. 한국독어독문학회:서울,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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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지식백과] 서푼짜리 오페라 [Die Dreigroschenoper] (고전해설ZIP, 2009. 5. 10., 지만지)
오성균. 「브레히트의 소시민 비판 : <쿨레 밤페 또는 세상은 누구의 것인가?>를 중심으로」. 『헤세연구』. 34. 한국헤세학회:서울, 2015.
김선형. 「브레히트의 「서푼짜리 오페라」에서 노래의 기능과 역할」. 『헤세연구』. 27. 한국헤세학회:서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