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 혼례 속에 담긴 한국문화 요소 - 의례문화, 언어문화, 정신문화, 제도문화

최초 등록일
2017.03.01
최종 저작일
20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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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례문화
1) 신부 집이 중심이 되는 혼례 절차
2) 신랑 집 중심의 혼례 절차
3) 한·중 혼인 절차의 습합

2. 언어문화
1) 어휘
2) 관용표현-속담을 중심으로

3. 정신문화
1) 음양오행 사상
2) 상징문화
(1) 숫자의 상징성
(2) 색깔의 상징성

4. 제도문화
1) 혼인의 조건
2) 불혼(不婚)의 조건
3) 이혼 제도

본문내용

혼례문화를 문형진(2005)은 혼례식 절차에 주목하는 의례문화와 혼례 용어와 속담 표현법을 총괄하는 언어문화, 한국인의 의식세계와 가치체계를 투영한 정신문화, 행정제도와 법질서 등을 포괄한 제도문화로 나누었다.

1. 의례문화
의례문화란 의식 절차에서 행해지는 여러 가지 예법을 포괄하는데 두 남녀의 결합이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해서는 절차적인 정당성이 선행되어야 했다.
신분과 재산 그리고 지방에 따라 음식과 의복에 차이가 존재할 수 있었지만 다른 사람이 보는 앞에서 정해진 절차에 따라 혼례가 행해질 때 비로소 부부로 인정받을 수 있었고 의례절차의 준수여부는 처첩을 구분하는 하나의 척도였다.

1) 신부 집이 중심이 되는 혼례 절차
조선조 이전의 한국의 고유한 혼인 의식은 신부 집에 그 중심이 있었다. 여성 집을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고구려의 데릴사위제 절차 속에 이러한 경향이 잘 나타나 있다. 혼인하기로 약속을 하면 신랑이 될 사람이 해질 무렵 신부 집 대문 앞에 무릎을 꿇고 장인 될 분에서 딸과 혼인하게 해달라고 간청을 하였다. 신부 아버지가 이를 허용하면 혼례식을 거행한 후 부부의 연을 맺었다. 이후 혼인 생활은 신부 집 뒤편에 새롭게 만든 서옥에서 행하였다. 즉, 혼례의 절차와 생활공간이 여성 집을 중심으로 하여 행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이후에도 지속되어 한국 고유의 혼인 풍속을 이루었다. 혼인식을 신부 집에서 거행한 후 처갓집에서 생활하면서 노동력을 제공해 주다가 처부모에게 재산을 상속받고 장인 장모를 위해 제사를 봉양하는 것이 일반적인 혼인 풍속이었다. 이렇듯 신부 집 중심의 혼례풍속에는 여성 존중의식과 남녀 대등 사상, 그리고 모계 중심의 재산 상속 관념이 투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2) 신랑 집 중심의 혼례 절차
이는 중국의 전통혼례인 주육례(朱六禮)와 주자가례(朱子家禮)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주육례의 경우 혼인절차가 납채, 문명, 납길, 납징, 청기, 친영의 여섯 단계로 행해졌고 주자사례는 이것을 의혼, 납채, 납폐, 친영의 네 단계로 축약하였다.

참고 자료

권영한, 「사진으로 배우는 관혼상제」, 전원문화사, 1998
남상민, 「우리나라의 전통 혼례」, 예학, 2003
려증동, 「전통혼례」, 문음사, 1996
문형진 외, 「세계의 혼인문화」, 한국외대 외국학종합연구센터, 2005
배용파 편저, 「한국인의 관혼상제」, 온북스, 2006
문형진, 「혼례 속에 담긴 문화요소들과 그 의미를 활용한 한국문화 교육방안
연구」, 역사문화연구 40, 2011
양민정, 「다문화 가정을 위한 전통/현대 혼례 활용의 상호 문화교육 연구 :
한국, 중국, 베트남을 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17, 2014
장정희, 「전통혼례 상차림의 장식에 관한 연구」, 부산여자전문대학 논문집
2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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