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 최초 등록일
- 2017.02.06
- 최종 저작일
- 20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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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언
2. 주요 상담이론
3. 주요 상담논리
본문내용
상담이론은 상담을 전제로 상담자가 수집하고 경험한 모든 정보와 자료들을 조직하고 체계화하도록 하는 수단을 제공해 준다. 상담의 이론적 체계는 상담자가 내담자와 상담을 하는 동안 안내 또는 자문할 수 있는 정신적 지도 혹은 청사진으로 비유될 수 있다. 상담이론의 역할은 다음 몇 가지로 정리될 수 있다. 첫째, 상담자로 하여금 특정 상담사례를 위한 전체적 전략 또는 지도계획의 수립과 이의 실천에 도움이 되는 필수적인 지침의 역할을 한다. 둘째, 상담자로 하여금 내담자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이론적 틀의 구실을 한다. 셋째, 상담자로 하여금 내담자의 행동변화에 대한 방향과 그를 돕기 위하여 추구해야할 상담의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넷째, 상담자가 내담자를 위한 상담의 방법과 기술을 선택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다섯째, 상담자에게 그의 상담결과가 어느 정도로 목적과 목표에 도달했는가에 대한 평가의 기준을 제공한다. 여섯째, 상담자는 스스로의 인간적 및 전문적인 성장발달을 도모하는데 크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중 략>
Rogers의 성격론은 현상학, 자아개념, 자아일치 등으로 되어 있다. 눈에 보이는 현실세계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는가에 따라 방법의 세계, 주관의 세계, 인지의 세계, 가치의 세계가 결정되며 이것을 참된 세계라고 보았다. 이 성격론에 의하면 객관적 물리적 세계보다 주관적 현상학적 세계가 곧 실재(實在)이며 인간행동을 좌우하는 것이다. 자아개념이 행동양식의 결정 요인이므로 자아개념이 변하면 성격과 행동양식도 변할 수 있다. 자아개념은 후천적으로 타인의 평가에 의해 조성된다. 한번 형성된 자아개념은 변치 않으려는 관성이 있어 자기방어로 나타난다. 자아일치가 상담목표이다.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가 일치될 때 건전한 성격이 된다(울고 싶을 때 울 수 있는 인간, 자기약점을 있는 그대로 인정할 수 있는 인간). 현실적으로 자아를 억압하거나 망각하고 이상적 자아를 참 자아로 오인하는데서 갈등, 불안, 긴장이 생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