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의 정의, 기원, 역사, 특징, 시장규모, 성공요인, 문제점,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현실 및 나아갈 방향

최초 등록일
2016.12.10
최종 저작일
2007.04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Kof97 (본인인증회원) 1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최신 현황 추가하여 활용하시면 됩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배경

Ⅱ. 본론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정의
2. 일본 애니메이션의 기원․역사
1) 일본 애니메이션의 기원
2)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3.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
1) 기술 ․ 제작면의 특징
2) 이야기 구성상의 특징
4. 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장규모
1) 일본 국내의 시장규모
2) 해외의 시장규모
5.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요인
1) 역사적 관점
2) 문화적 관점
3) 산업적 관점
4) 사회적 관점
5) 정책적 관점
6. 일본 애니메이션의 문제점
1) 선정성과 경쟁의 일본 애니메이션
2) 자극적인 화면의 일본 애니메이션

Ⅲ. 결론
1.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1)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현실
2)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이 나아갈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배경
현대 사회는 TV의 보급과 더불어 영상 매체가 가지는 영향력이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다.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다양한 영상 매체는 스트레스 해소 뿐만아니라 정보의 수집, 취미, 자기 PR의 수단 등 그 활용이 매우 다양하고 세분화 되어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영상매체를 통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보급은 한 사회의 문화를 형성하고 심지어는 산업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알아보고자 하는 애니메이션은 영상 매체의 다양한 문화 콘텐츠 중에서도 높은 부가가치를 지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얘기하고자 하는 오늘날의 애니메이션은 단지 ‘만화영화’ 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 게임, 뮤직비디오 등 수많은 영역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고, 산업적 연계효과 또한 매우 높아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듯 전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을 양분하고 있는 나라는 바로 일본과 미국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오늘날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민적 엔터테인먼트로 떠오르며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극영화(motion pictures)산업이 쇠퇴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애니메이션은 일본을 대표하는 신 성장 산업이자 세계적으로 막강한 경쟁력을 보유한 업종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월트 디즈니사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애니메이션 세계에 저 자본으로 과감한 도전장을 내던진 일본은 여타 애니메이션과는 차별화된 기법과 상업적 전략으로 현재 명실상부한 세계 최고의 애니메이션 왕국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일본의 TV용 애니메이션이 세계시장을 지배한 지는 이미 오래되었고, 최근에는 그 여세를 몰아 극장용도 세계무대 진출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일본 애니메이션산업이 이처럼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것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우연이나 행운이 아니다. 출판만화산업의 발달 등 관련 인프라가 확충되어 있으며, 일본 애니메이션만이 지닌 경쟁력으로 전략적인 상업을 창출해왔다는 점에 우리는 주목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송락현 1997 서울문화사 “송락현의 애니스쿨”
박인화 외 1999 교보문고 “아니메가 보고싶다”
황의웅 1997 도서출판 예솔 미야자키하야오의 세계"
박태견 1997 도서출판 길벗 “저패니메이션이 세상을 지배하는 이유”
문성기 외 1998 도서출판 예솔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국민일보 1997년 12월 17일 30면 사회뉴스
조선일보 1997년 12월 18일 9면 국제,외신 뉴스

자료후기(1)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Kof97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
ㆍ전체 판매량
1,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755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43%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일본 애니메이션 37페이지
      애니메이션의 강점 2 - 작품 외적 요소 ⅴ. 일본 만화의 역사 Ⅰ ... 의미의 일본어 お宅에서 유래 -만화나 동인지, 애니메이션, 게임, 컴퓨터 ... 일본 애니메이션 Ⅰ. Japanimation Ⅱ. 일본 애니메이션
    • 한글파일 일본 문화 콘텐츠와 인류의 문화 - 만화와 애니메이션 - 2페이지
      . 일본의 문화 콘텐츠는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일본만화애니메이션이 무슨 영향력을 미치고 ...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일본 문화 콘텐츠, 만화애니메이션 일본의 문화
    • 한글파일 일본애니메이션의 시작과 배경 5페이지
      높은 만화애니메이션을 만들려고 노력하면서 그렇게 일본 만화시장은 성장해 ... , 전자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산업적인 코드들, 예를 들어 출판 만화 ... 애니메이션이 있다. 일본 만화가 우리나라 만화보다 앞서는 것은 국민들이 생각이
    • 한글파일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26페이지
      1. 일본애니메이션 문화 애니메이션 : 만화와 인형을 이용하여 ... 일본인들의 시선 만화애니메이션의 천국인 일본 그들은 과연 애니메이션 ... 에 관련 돼서 어떻게 생각할까? 일본만화애니메이션을 어린이문화의
    • 한글파일 일본 문화의 이해 - 애니메이션 산업 6페이지
      14년간 연재하던 만화로써 데즈카가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 진출을 목표로 ... 일본 문화의 이해 1.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초 재패니메이션 ... (Japanimation = Japan + animation) 또는 '일본애니메이션
    • 한글파일 일본의 애니메이션 속 실제장소 6페이지
      애니메이션의 시작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작은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 ... , 교육용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만 그 명맥을 이어갔다. 일본에 처음으로 공개된 ... . 1956년 일본에서는 처음으로 대규모 애니메이션 제작에 뛰어든 토에이
    • 파워포인트파일 일본의 애니메이션역사 및 대표작가들 19페이지
      일본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의 정의 만화나 인형을 이용하여 그것이 마치 ... . 1910 년도 : 일본 최초의 애니메이션 - 모모타로의 바다독 ... : ‘ 일본애니메이션 대중이 아닌 오타쿠를 겨냥한 애니메이션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일본 애니메이션의 정의, 기원, 역사, 특징, 시장규모, 성공요인, 문제점,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현실 및 나아갈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