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역사] 예수회의 아시아 선교와 무역팽창(자본과 종교의 결합, 일본 선교를 중심으로)

최초 등록일
2016.05.02
최종 저작일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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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예수회의 세계선교
1) 예수회
2) 세계선교의 전개
2. 아시아 선교의 경제적 측면
1) 예수회의 무역활동
2) 포르투갈 무역체제 속에서의 예수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잃어버린 양들을 찾아야 합니다”라는 구호 아래 가톨릭은 유럽 바깥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그 선두에 앞선 것은, 스스로를 ‘주님의 벗들’이라 칭하는 전투적 종교집단 “예수회”였다. 예수회는 1540년 가톨릭 개혁(반종교개혁)의 영향 속에서 탄생하여, 교육사업을 중심으로 어느새 가톨릭의 핵심 세력으로 떠올라 있었다. 하지만, 예수회의 ‘세계선교”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당대의 시대상황일 것이다.
16세기 유럽은 해양팽창이라는 역사적 흐름을 경험하고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예수회의 선교사업 또한 이 흐름에 편승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예수회의 선교는 결코 시대의 정치, 경제적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오히려 현장의 선교사들은 낯선 환경에서 적응하기 위해 세속에 몸담아야만 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심지어 금기시되던 상업활동에까지 참여하는 양상을 보여준다. 이러한 논의를 확장시켜 이 글은 예수회 선교, 그 중에서도 일본선교를 분석함으로써 그 시대적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주목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예수회의 선교가 실상 무역팽창이라는 시대적 흐름과 함께 진행된 경제-종교의 복합사업임을 보여주고자 한다.

Ⅱ. 본론
1. 예수회의 세계선교
1) 예수회
예수회의 세계선교를 이해하기에 앞서, 우리는 예수회가 부여 받은 시대적 사명을 파악해야만 한다. 이 시기, 기독교는 종교개혁 또는 프로테스탄트 혁명이라는 내부적 분열을 거치며 변화를 강요당했다. 성직자가 감소하고 교단의 권위가 무너지는 상황속에서 교회는 자체적인 개혁을 하였고, 이는 트렌토 공의회로 확정된다. 이 공의회는 프로테스탄티즘을 비판함과 동시에 가톨릭 교회 내부의 혼란스러운 교리를 집대성하였으며, 이러한 점에서 가톨릭의 ‘부활’을 상징한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예수회가 태어났다. 설립자인 이냐시오 데 로욜라는 ‘교육과 봉사’라는 두 활동을 통해, 예수회를 일종의 군사조직적인 교단을 만들어갔다.

참고 자료

김상근, [아시아 선교의 개척자: 프란치스코 하비에르], 홍성사, 2010.
김혜경, [예수회의 적응주의 선교], 서강대학교 출판부, 2012.
이영림-주경철-최갑수, [근대유럽의 형성]. 까치, 2011.
S. 오즈맹, [프로테스탄티즘: 혁명의 태동], 혜안, 2004.
이경규, [예수회의 일본선교와 경제적 배경], 대구사학 Vol. 105 No.-[2011], 대구사학회, 2011.
이경규, [발리냐노와 마카오 당국의 생사무역에 관하여], 대구사학 Vol. 108 No.-[2012], 대구사학회, 2012.
윤여옥, [일본 가톨릭 교회사에 있어서의 포교보호권과 교황들의 칙서에 따른 수도회 사이의 갈등에 대한 고찰], 대전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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