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의 재왕 기독교적 해석
- 최초 등록일
- 2016.03.12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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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유로 보는 반지의 제왕
2. '반지의 제왕'과 '성경'의 공통점, 논쟁
3. 반지 원정대와 순례자의 길
4. 신비주의
5. 성서의 해석 논쟁, 지침서
6. 신도와 팬들
7. 영화 <반지의 제왕> 논쟁
8. 톨킨의 누명과 실수
9. 작가의 의도와 해석
10.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반지의 제왕"
1) 프롤로그(Prolog)
2) 시놉시스(Synopsis)
3) 톨킨(John Ronald Reuel Tolkien, 1892~1973)
4) 카톨릭(Catholic)
5) 판타지(Fantasy)
6) 마법(Magic)
7) 신화(Myth)
8) 거인(Giants)
9) 반신반인(Demigods)
10) 창조물(Creatures)
11) 선과 악(Good and Evil)
12) 죽음(Death)
13) 절대반지(The One Ring)
14) 제왕(The Lord)
15) 에필로그(Epilogue)
본문내용
비유로 보는 반지의 제왕
절대반지는 물질이나 명예, 정욕 같은 인간의 욕망을 상징한다. 간달프는 일종의 메시아를 뜻하며 원작 소설에서 간달프는 세계를 다스리는 ‘발라’라는 신을 돕는 성령으로 메이야 라고 불리며 ‘발라’의 명을 받아 사우론을 물리치기 위해 마법사의 모습으로 왔다. (요한일서: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 요한1서 3장 8절: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프로도는 인간을 뜻하는데 간달프와 친구 샘 그 밖의 인물들의 도움을 받아 절대반지를 사우론이 있는 동굴의 용암에 던져 소멸시키는 역할을 한다. 골룸은 욕망에 미쳐버린 인간을 뜻하는데 마지막까지 반지에 대한 욕망을 버리지 못해 반지와 함께 용암에 던져서 죽음을 맞이한다. (야고보서 1장 15절 :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으니라.) 사우론은 악의 우두머리를 뜻한다. (에베소서 6장 12절 :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반지의 제왕'과 '성경'의 공통점, 논쟁
성경이 거느린 신도만큼이나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반지의 제왕’은 판타지라는 장르적 특징, 해석에 대한 논쟁의 양상을 볼 때 성경과 유사함을 보인다. 판타지장르에서 가장 매력적이고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마법이다. (간달프가 없는 반지의 제왕을 상상해볼 수 있는가.) 이러한 판타지가 제시하는 마법에는 구원과 희망이란 메시지가 담겨있다. 이는 곧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전능함, 기적의 힘(홍해를 가르는 모세, 예수의 부활 등)과 유사하다. 역사를 장식했던 두 작품을 통해 작가의 의도와 해석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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