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반지의 제왕’과 ‘서유기’연구 ‘반지의 제왕’과 ‘서유기’에서 등장하는 타자에 대한 인식 비교를 통한 제국주의의 극복 방안 모색 -

*태*
최초 등록일
2013.02.27
최종 저작일
2010.12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각 문화권을 이해 할 수 있는 판타지인 반지의 제왕과 서유기.

반지의제왕과 서유기에서 나오는 몬스터와 요괴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여, 동서양의 제국주의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본다.
동양이 생각하는 제국과 서양이 생각하는 제국의 차이를 분석했다.

목차

1. 서 론
(1) 문제제기
(2) 논문의 목적
(3) 논문의 전개 방향
(4) 논문의 연구 방법

2. 작품분석
(1) ‘반지의 제왕’
가. 소개
나. 작품이 가지는 특징

(2) ‘서유기’
가. 소개
나. 작품이 가지는 특징

3. 타자이미지
(1) 괴물과 타자이미지

(2) ‘반지의 제왕’ 속의 타자이미지
가. 울리펀트와 외지인
나. 오크, 고블린와 미개인
다. 엔트와 타자에 대한 폭력성

(3) ‘서유기’ 속의 타자이미지
가. 천상요괴
나. 지상요괴
다. 손오공과 자아

4. 제국주의
(1) ‘반지의 제왕’에서 드러나는 제국주의
(2) ‘서유기’와 제국주의의 대안

5. 결 론

본문내용

J.R.R 톨킨의 ‘반지의 제왕’은 서양을 대표하는 판타지 서사극이다. 2000년대 초, 피터 잭슨 감독은 이 작품을 기반으로 영화를 제작했다. 영화 ‘반지의 제왕’은 공전절후의 히트를 기록하며, 전 세계를 ‘반지의 제왕’의 돌풍 속으로 몰아넣었다. 사람들은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캐릭터에 열광했고, 배우들에게 환호를 보냈다. 그 영화가 감추고 있는, 그리고 시사하는 바에 대해서는 전혀 깨닫지 못한 채 화려한 그래픽과 비주얼에 매료되었다.
‘반지의 제왕’은 서양 ‘제국주의’적 시각이 가득 담긴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작품 속에는 절대 악과 절대 선이 등장한다.

<중 략>

올리펀트는 ‘반지의 제왕’ 3부작 중 3부에 해당하는 ‘왕의 귀환’에서 등장하는 괴물이다. 사우론의 어둠의 군대가 미나스티리스로 진격해 오는 과정에서 이 괴물이 등장한다. 올리펀트는 코끼리의 모양을 하고 있다. 피터 잭슨 감독은 이 올리펀트를 마치 맘모스와 같은 크기로 그린다. 그리고 무시무시할 정도로 긴 상아를 가지고 중간계 연합군을 학살하는 장면을 보여준다. 서구 세계는 자신의 세력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외부 민족들과 수많은 전쟁을 치르며 코끼리 병과 싸워왔다. 유럽대륙에는 코끼리가 살지 않기 때문에, 코끼리는 언제나 적으로써만 존재해 왔고, 대표적인 타자이미지가 되었다.

<중 략>

이런 사회를 바꿀 수 있는 것은 제국주의의 대안이 될 새로운 철학과 사상이다. 그리고 그 새로운 철학과 사상은 문화컨텐츠를 업고 사람들에게 쉽게 스며들 수 있다. 동북아의 문학작품 ‘서유기’는 제국주의의 대안을 품고 있는 훌륭한 컨텐츠라고 할 수 있다. 타자를 인정하는 모습, 그리고 진정한 타자는 자신의 내부에 있다는 교훈. 손오공이 가짜손오공과 싸운 후에야 번뇌를 씻고 취경길에 오를 수 있었던 것처럼 타자와 자아의 합의를 통해서만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이런 연구는 우리에게 아직 생소한 분야다. 그만큼 연구가 많이 되어있지도 않다.

참고 자료

J.R.R.톨킨, “반지의 제왕”
그레고리 베스헴, “철학으로 반지의 제왕 읽기”, 최연순 옮김, 이룸, 2003.
김상봉, “나르시스의 꿈”, 한길사, 2002.
리처드 커너, “이방인, 신, 괴물”, 이지영 역, 개마고원, 2004.
오승은, “서유기”, 최인훈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94
유용강, “서유기 즐거운 여행”, 나선희 옮김, 차이나 하우스, 2008.
이유선, “판타지 문학의 이해”, 역락, 2005.
이진경, “하위제국주의 시대의 재한 이주노동자와 한국인의 이산:박범신 장편소설 『나마스테』”, 문학동네, 2006.
김미영, ‘최인훈의_『서유기』_고찰’, 국제어문학회, <국제어문>, 2004.
서정희, ‘『西遊記』의 孫悟空 연구’, 한국중어중문학회, <중어중문학>, 2006.
서정희, ‘『西遊記』요괴의_來源과_法力연구’, 중국학연구회, <중국학연구>, 2007.
서정희, ‘『西遊記』의_孫悟空_연구’, 한국중어중문학회, <중어중문학>, 2008.
장춘석, ‘中ㆍ印_猿후故事와_손오공_형상’, 한국중국소설학회, <중국소설논총>, 2000.
최한용, ‘『西遊記』에_나타난_神佛들에_대한_諷刺’, 중국어문학연구회, <중국어문학논집>, 2009.
네이버두산세계대백과, 100.naver.com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반지의 제왕’과 ‘서유기’연구  ‘반지의 제왕’과 ‘서유기’에서 등장하는  타자에 대한 인식 비교를 통한  제국주의의 극복 방안 모색 -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