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Ⅱ. 본론
1. 음주
1) 술과 음주
2) 한국 음주의 기원
2. 한국의 음주문화
3. 음주 독의 잠식
4. 음주 독의 발현
1) 음주사고
2) 음주범죄
5. 음주중독과 문제의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우리의 OO을 위하여! 술은 인류와 기쁨과 슬픔을 함께 해 온 음식이다. 우리 사회에서 인간관계를 위해 빠질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음주이다. 음주는 예로부터 종교나 외교 등의 상징이나 의례로서 영위되어 왔고 여러 가지 사회에 다양한 음주문화가 있다. 전통적으로 관혼상제 등의 행사에 음주행동을 볼 수 있고 사교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이와 같은 사교주의 전통은 오늘날 상사나 동료 또는 친구 등, 주변 사람들과 술을 마시는 대인관계를 통해서 대인관계를 만들려고 하는 행동양식도 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음주문화는 인간관계의 조정이나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동료카운슬링이 되고 있는데 한편 최근에 늘고 있는 고독, 불안, 욕구불만. 억압으로부터의 도피로서의 음주는 폭력행동이나 알코올 의존증, 간장병 등을 초래하는 폐해를 낳고 있다. 술은 어떻게 마시느냐에 따라 독이 되기도 하고 약이 되기도 한다. 적당한 음주는 약(藥)이 되지만, 과다한 음주는 독(毒)이다. 이러한 독은 만악(萬惡)의 근원이 되며, 현대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 중 하나로 여겨진다.
<중 략>
2. 한국의 음주문화
조선시대에는 술 문화에 대한 문헌이 여러 편 존재한다. 술이 약이었던 시절의 고조리서, 『요록(要錄)』은 1680년대로 추정되는 문헌으로서, 저자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한문 필사본으로 1책으로 이루어져 있다. 총 33매로, 권말에 한글로 쓴 조리법 5매가 있다. 고려대학교 신암문고(薪菴文庫)에 소장되어 있다.
이 책에 실린 술로는 이화주, 감향주, 향온방, 백자주, 삼해주, 자주1, 자주2, 벽향주, 소국주, 하양주, 하일주, 하일청주, 연해주, 무시주, 칠일주(칠일 만에 만들어 쓴다), 일일주(아침에 빚어다가 저녁에 꺼내 쓴다), 급주, 죽엽주, 송자주, 송엽주, 애주, 오정주, 황하주, 황금주, 출주, 국화주, 인동주가 있다.
여기에서는 술이 약을 치료하는 데에 쓰였던 까닭으로, 이 책에서는 단순히 술의 이름과 그 만드는 비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술이 어떤 병에 효험이 있는지 그 약용가치에 대해서도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알코올 남용 및 의존 [alcohol abuse, alcohol dependenc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네이버 지식백과] 술보기-정의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국 술문화), 2005, 한국콘텐츠진흥원)
[네이버 지식백과] 음주문화 [drinking culture, 飲酒文化] (간호학대사전, 1996.3.1, 한국사전연구사)
[네이버 지식백과] 허튼 수작(酬酌) (살아있는 한자 교과서, 2011.5.23, 휴머니스트)
정현숙, 대학 신입생들의 음주행태 및 음주문화, 대구한의대학교, 2010
http://blog.daum.net/nebalo/16636945. 한국사회에 만연한 음주문제에 대한 소고
[출처] [시론] 음주 범죄에 '삼진법' 적용하자 |작성자 Jay and Jennifer
[출처] 음주 후 범죄도 자신의 ‘선택’이다. _ 8월기사 파랑새포럼 음주폐해예방 기자단
정학섭, 도박중독에 대한 동양사상적 해석과 전망,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