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희곡『칼레의 시민들』에 근거한 공화주의 연구

"희곡『칼레의 시민들』에 근거한 공화주의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27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5.06.17 최종저작일 2013.04
27P 미리보기
희곡『칼레의 시민들』에 근거한 공화주의 연구
  • 미리보기

    목차

    Ⅰ. 들어가면서 : 공화주의의 르네상스적 대두

    Ⅱ. 공화주의의 지향선으로서 공동선
    ⅰ. 희곡 『칼레의 시민들』에서 보이는 공동선
    ⅱ. 공화주의에서 ‘공동선’ 정당화 논리

    Ⅲ. 공화주의와 시민적 덕성
    ⅰ. 의무감으로서 공동체에 대한 헌신
    ⅱ. 시민적 덕성으로 공동체에 대한 헌신

    Ⅳ. 나가면서 : 시민적 덕성이 갖는 함의

    본문내용

    I. 들어가면서 : 공화주의의 르네상스적 대두
    공화주의는 공화국(res publica)의 이상에 상당 부분 이론적 배경을 제시한 것으로 학자 간에 공화국이나 공화주의에 관한 개념이 서로 상이하지만 주로 2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법치에 의한 통치를 강조하고 있고, 둘째는 공공선을 강조하는 점이다. 예컨대 루소는 『사회계약설』에서 “법에 의해 통치되는 모든 국가를 공화국이라 부른다. 왜냐하면 이때 비로소 공공선이 우위에 서고, 공공의 것이 중요한 것이 되기 때문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법치에 의한 통치는 독재자나 과두정치의 독단적 결정을 배격하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있어서 소수가 아닌 다수의 선(公共善)에 목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화주의는 정치적으로는 이미 독재정이 붕괴되고 개인의 권리를 강조하는 사회적 풍토로, 경제적으로는 이기적 개인을 전제로 한 경제적 자유주의적 사조로 퇴보한 듯 보였다.
    하지만 공화주의가 다시금 르네상스적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그리스와 로마 시대 때 전제 정치의 대안의 성격으로 제시되었던 공화주의가, 민주주의가 어떠한 의심 없이 사회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현대 사회에서 다시금 조명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그것은 그리스와 로마시대와 오늘날의 사회적 제조건이 크게 상이하므로, 쉽게 단언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공화주의가 다시금 조명되었다는 것은 공동체에 대해 그 중요성이 재부각되었음을 의미하며, 그것은 현대 사회에서 공동체적 담론의 붕괴되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연유로 사회 전반에서 공화주의가 부각되었는가? 그것은 시장경제화와 민주주의화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경제체제의 측면에서는 사회 전반의 시장주의화에 대한 폐해가 문제시 되었다. 18세기 이후에 분업화·전문화가 진작되면서 시장경제체제가 굳건히 정착되었다. 길드나 향약, 두레로 대표시되었던 집단적 생산체제에서 벗어나 이젠 각기 상이한 임무와 조건이 개인에게 지워지기 시작한 것이다. 즉 공동체가 전제되었던 체제에서 이젠 공동체를 직견적으로 인식할 수 없는 ‘상호 분리된 체제’로 접어든 것이다. 이는 과거에 존재했었던 공동체적 연대감을 붕괴시켰음은 당연하다.

    참고자료

    · 곽준혁(2009), “시민적 책임성: 고전적 공화주의와 시민성(Citizenship)”, 「대한정치학회보」, 대한정치학회, 16(2).
    · 김경희(2005), “비르투 로마나(Virtu romana)를 중심으로 본 마키아벨리의 공화주의”,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 39(1).
    · 박상수(2003), “사회적 정의에 대한 비판적 재검토”, 『法과 政策』, 제주대학교 법과정책연구소, 9.
    · 안병진(2008), “민주화 이후 민주주의의 역설에 대한 공화주의자의 시각”, 『亞細亞硏究』,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51(1)
    · 이동수(2011), “미국건국에 있어서 공공성과 공동성”, 「한국시민윤리학회보」, 한국시민윤리학회, 24(1).
    · 이영희(1983), “G. Kaiser 의 '깔레의 시민들' 연구", 「한국정치학회보」, 독일문학, 한국독어독문학회, 29.
    · 박효종(1994), “민주화와 합리적 선택:법률적 적실성과 쟁점들을 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
    · (2000), “공동체주의와 정치적 복종의 의무”, 「사대논총」,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 (2001),「국가와 권위」, 박영사.
    · (2006),「민주주의와 권위」, 서울대학교출판부.
    · 홍성우(2005),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윤리학」, 선학사.
    · 小林正弥, 「サンデルの政治哲學」,平凡社新書, 홍성민·양혜윤 역(2010), “마이클 샌델의 정의사회의 조건”, 황금물고기.
    · Alasdair MacIntyre(1981), 「After Virtue」,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이진우 역(1997), 「덕의 상실」, 문예출판사.
    · David Held(2006), 「Models of Democracy」, Polity Press, 박찬표 역(2010), 「민주주의의 모델들」, 후마니타스.
    · D.D. Raphael(1970), 「Problems of Political philosophy」, Praeger Publishers, Inc, 김용환역(1990), 「정치철학의 문제들」, 서광사.
    · Luis Antonio C. G..(2008), "Liberlism and democracy from Noberto Bobbio's perspective", 「Convergencia」, 48(2).
    · Georg Kaiser(1926), 「Die Bürger von Calais」, Bühenspiel, 장영은 역(2000), 「칼레의 시민들」,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 Michael Slote(2002), 「From Moralitiy to Virtue」, Oxford Univ. Press, 장동익(2002), 「덕의 부활」, 철학과현실사.
    · Michael J. Sandel(2010), 「Why morality?」, Harvard Univ. Press, 안진환·이수경(2011), 「왜 도덕인가」, 한국경제신문.
    · Maurizio Viroli(1999),「Repubblicanesimo」, Gius. Laterza & Figli S.p.a, 김경희․김동규 역, 「공화주의」, 인간사랑.
    · M. N. S. Sellers(1998), 「The sacred fire of liberty : Repulicanism, Liberalism and the Law」, Macmillan Press.
    · S. Munhall & A. Swift(1992), 「Liberas and Communitarians」, Blackwell Publishers Ltd, 김해성·조영달(2001),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 한울아카데미.
    · Philip Pettit(1997), 「Republicanism」, Oxford University Press..
    · W. Brown(2006), 「Regulating aversion : torelance in the age of identity and empire」, Princeton Univ. Press, 이승철 역(2010), 「관용 : 다문화제국의 새로운 통치전략」, 갈무리.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과제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내용이 많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요청 배너
    • EasyAI 무료체험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1월 0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3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