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c 한국어의 음운변화 현상 중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란 무엇이며 끝소리의 표기와 발음은 어떻게 실현되는지 예를 들어 서술하고 한국어 화자로서 평소에 가장 어려움을 느꼈던 겹받침의 발음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최초 등록일
2015.06.05
최종 저작일
2014.09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판매자kim**** 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Topic 한국어의 음운변화 현상 중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란 무엇이며 끝소리의 표기와 발음은 어떻게 실현되는지 예를 들어 서술하고 한국어 화자로서 평소에 가장 어려움을 느꼈던 겹받침의 발음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음절의 끝소리 규칙의 일반적인 범례와 한국어 화자로 어려움을 겪는 겹받침에 대한 소고

목차

1. 서론

2. 본론
A. 표기및 발음
1)홑받침의 표기 및 발음
2)겹받침의 표기 및 발음
3)받침 'ㅎ'의 표기와 발음
4)그 밖의 표기 및 발음
B. 평소에 어렵게 느껴지는 겹받침의 표기와 발음

3. 결론

본문내용

B. 평소에 어렵게 느껴지는 겹받침의 표기와 발음
겹받침을 사용하면서 평소 어렵게 느껴지는 점은 정확한 표기와 발음이 자주 혼동이 되기 때문이다. 실재로 평소에 사용하고 있는 표기법과 발음이 음절의 끝소리 법칙에서 규정하고 있는 것과 맞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그 맞지 않는 표기와 발음을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통상적으로 올바른 표현이라고 생각한 것이 트린 경우가 많으며 또 틀린 표현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올바른 표현인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화자로서 항상 어려움을 느낀다.
먼저, 그 실례를 들어보면 1)‘여덟’과‘넓다’의 경우 ‘ㄼ, ㄽ, ㄾ’는 ‘ㄹ’로 발음 하는 음절의 끝소리 규칙에 따라 앞 자음의 소리인 ‘ㄹ’을 발음하여 ‘여덜’과 ‘널따’라고 해야 하나, 실재로는 뒤 자음의 소리인 ‘ㅂ’를 따라 ‘여덥’과 ‘넙따’로 발음 한다. 이 점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화자로서 늘 어려움을 겪게 하는 부분이다. 다음으로 2)‘ㄺ’은 뒤 자음을 따라 ‘ㄱ’으로 발음하여 ‘흙과’는 ‘흑꽈’로, ‘맑다’는 ‘막따’가 된다.

참고 자료

김중섭(2011), (신개정판) 한국어 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하우.
김진호(2011), (개정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개론, 도서출판 박이정.
이혜원(201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개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임지룡 외(2010), 개정국어 교육과정에 따라 새롭게 집필된 문법 교육론, 도서출판 역락.
조현용(2013), 한국어 어휘교육 연구, 도서출판 박이정.
한국방송통신대학 평생교육원 편(201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구매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kim****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24
ㆍ전체 판매량
887
ㆍ최근 3개월 판매량
52
ㆍ구매평가 점수
평균 A+
ㆍ구매문의 응답률
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Topic 한국어의 음운변화 현상 중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란 무엇이며 끝소리의 표기와 발음은 어떻게 실현되는지 예를 들어 서술하고 한국어 화자로서 평소에 가장 어려움을 느꼈던 겹받침의 발음은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