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LVER
SILVER 등급의 판매자 자료

성곽으로 떠나는 사연, 고창읍성

전북 고창에 있는 탑성놀이로 유명한 고창읍성에 대한 재미있고 유익한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5.03.28 최종저작일 2015.03
2P 미리보기
성곽으로 떠나는 사연, 고창읍성
  • 미리보기

    소개

    전북 고창에 있는 탑성놀이로 유명한 고창읍성에 대한 재미있고 유익한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 성곽은 예로부터 외세의 침략을 막고 국토를 보호하기 위해 쌓았다. 성곽은 엄중하고 긴박한 군사시설이었던 셈이다. 그러나 이런 성격의 군사시설에도 고유의 정서와 풍류를 접목시켜 친근한 대상으로 만드는 옛 선조의 지혜가 스며있다. 임진왜란으로부터 유래되었다는 민속놀이 ‘강강술래’처럼 성곽에도 백성들의 풍습과 놀이가 담겨있는 것이다. 성곽과 관련된 대표적인 풍속으로 답성(踏城)놀이가 있다. 부녀자들이 성곽 위에 올라가 열을 지어 도는 놀이로 성돌기, 성밟기라고도 하는데,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는 답성놀이로 널리 알려진 성곽이 고창읍성이다.
    전라북도 고창군의 사적 제145호로 지정된 고창읍성(高敞邑城)은 1453년 조선 단종 때에 왜침을 막기 위해 축성한 자연석 성곽이다. 지금까지도 고창읍성보다는 모양성(牟陽城)으로 많이 불리는데 백제 때 이 지역을 모량부리라 하였기 때문이다. 전라북도 서남쪽 끝에 자리하여 전라남도와 맞닿아 있는 고창은 우리나라 최대의 고인돌 밀집 지역으로 유명하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이 자료는 내용의 깊이가 뛰어나고, 주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과제를 작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분께도 추천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6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48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