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란 무엇인가?」 독후감(A+)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5.03.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275원 (15%↓) 1,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에드워드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요즘에는 의미없는 내용 요약을 나열하는 형식의 독후감은 재미가 없으므로 좋은 학점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본 독후감은 책의 내용소개는 필요한 최소분량으로 제한하고, 책의 주요 메시지와 핵심 키워드를 토대로 그에 대한 느낀점과 생각을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풀어내었으며, 좋은 평가(A+)를 받았습니다.

목차

Ⅰ. 저자는 누구인가?

Ⅱ. 역사란 무엇인가?

Ⅲ. 「역사란 무엇인가?」의 몇 가지 명제
1) “역사를 잘 기억한다고 역사가를 칭찬하는 것은,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건축가를 칭찬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2) “‘사실’이란, 발견했을 때 비로소 역사로서의 가치가 있는 것이다.”
3) “어떤 사실로, 어떤 순서로, 어떤 맥락에서 발언하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은 역사가이다.”

Ⅳ. 그렇다면, 역사와 역사가란 무엇인가?
1) 역사가와 재판관의 차이
2) 뮌히하우젠 증후군

본문내용

Carr는 역사가는 재판관이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히틀러나 스탈린, 매카시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것에 역사가로서 접근이 곤란하고, 또한 판결을 내리는 등의 역사가와는 별개의 자격을 자신에게 인정하는 경향이 있다.”라고 하며 도덕적 판단에 대한 역사가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역사가의 역할에 분명한 경계선을 긋는다. 그러나 여기에 덧붙인 “오늘날 카를 대제와 나폴레옹의 죄를 규탄한다고 해서 누가 어떤 이득을 거둘 수 있는가?”라는 말을 돌이켜 생각해보면, 누가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다면 역사가는 재판관이 될 수 있다고 해석이 가능하다.

이렇게 되면 곤란하다. 우리나라의 예에서는 주로 가까운 근현대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아직 평가하기 이르다.”라는 표현이 과거 사실에 대한 평가를 후대에 미룸으로써 판단의 공(球)을 넘기는 가장 대표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겠는데,

참고 자료

‘갈릴레이 vs 다윈’(2008), 뉴사이언티스트
네이버 백과사전
What is History?, Edward Hallett Carr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역사란 무엇인가?」 독후감(A+)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