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문화
- 최초 등록일
- 2015.03.19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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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계는 과연 무대로서 적합한가? 신학, 문화 그리고 해석학 (KEVNIN J. VANHHOZER)
2. 다원주의 시대의 기독교 전도 (D. A. Carson)
3. 종말론: 종말의 의미 (Geoffrery W. Bromiley)
4. 문화 인류학, 죄, 그리고 선교사 (Robert J. Priest)
5. 종말론 지향적 심리학: 심리학과 기독교의 통합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Warre J. Heard, Jr.)
6. 기독교 철학이란 무엇인가? (George I. Mavrodes)
7. 역사가와 옛적부터 계신 이 (Lewis W. Spitz)
8. 하나님과 경제 (Ian Smith)
9. 모더니스트가 직면한 법의 위기 (Phillip E. Johnson)
10. 그리스도인과 정치 (Sir Fred Catherwood)
11.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문학 (Leland Ryken)
12. 살아 있는 예술: 그리스도인의 경험과 예술 작품들 (Edmund P. Clowney)
13. 그리스도와 문화 : 그리스도인과 대중 매체 (Larry W. Poland)
14. 기독교와 과학에 대한 “교수님”과의 대화 (Charles B. Thaxton)
15. “환경” 운동을 통한 창조의 재발견 (Loren Wilkinson)
16. 생명 윤리 : 기독교적 히포크라테스 정신의 황혼 (Nigel M. de. S. Cameron)
17. 인간의 성 : 정신의학적 · 성경적 조망 (Armand M. Nichoil, Jr)
18. 레저와 라이프 스타일 : 레저, 쾌락, 그리고 진정한 보배 (James I. Packer)
19. 서평 및 느낀 점
본문내용
1. 세계는 과연 무대로서 적합한가? 신학, 문화 그리고 해석학 (KEVNIN J. VANHHOZER)
이 세계를 무대에 비유한다면, 인간은 배우, 문화는 인간이 연기를 펼치는 배경과 환경, 신학은 그 공연을 해석하고 평가하려는 시도라고 말할 수 있다. 배경(문화)은 배우(인간)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공연(세계)을 잘 해석하기 위해서는 배경에 대해 먼저 알 필요가 있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문화의 해석에 있어서 신학의 역할을 고찰함과 동시에, 우리 시대의 해석의 문화에서 신학이 갖는 역할을 또한 고찰하였다. 문화란 인간의 의미를 담은 세계, 즉 인간의 신념과 가치를 객관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인간 활동의 총체이다. 어거스틴, 카이퍼, 도예베르트, 칼빈 등은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과 자신의 활동을 통해 표현하는 내용은 종교적인 의미를 띄고 있기 때문에 문화는 신학의 열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문화는 신학적 해석을 필요로 하는 “종교적인 텍스트”라고 할 수 있다.
현대 해석학의 문화인 “포스트모던”은 어떤 절대적인 시작이나 끝, 근거나 존재를 믿는 일을 중단한다. 이들은 초월적·합리적 질서에 대한 신화의 종말을 환영하며 최초의 원리들과 최후의 진리들에 관한 사상들을 제거한다. 이에 대해서 신학은 성경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행하신 활동들을 보여주는 것임을 믿는 성경 해석가들의 공동체를 지원해야하며, 성경에 담긴 텍스트를 해설할 뿐 아니라, 그 내용들을 실천으로 옮김으로써 생생한 의미를 구성함으로써 이에 대응해야 한다.
2. 다원주의 시대의 기독교 전도 (D. A. Carson)
필자는 이 논문에서 우선적으로 현대 문화의 특징들을 개관하고 있다. 대다수 학자들의 평가에 따르면, 오늘날 미국을 포함한 서방 세계에는 과거 어느 시대보다 훨씬 더 많은 다원주의가 있다고 한다. 여기서 다원주의란 갈수록 다양성을 띠어 가는 서양 문화의 현실, 다양성에 대한 관용의 정도, 어느 조류도 다른 조류들에 우선할 권리를 갖지 않는다는 철학적 관점의 세 가지 경향으로 구분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