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낙태법,낙태법의 변천사,모자보건법 실효성,한국의 모자보건법,불법 낙태의 현실,한국의 낙태법이 나아가야 할 길

최초 등록일
2015.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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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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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낙태법의 변천사
3. 모자보건법, 실효성은 있나?
4. 불법 낙태의 현실
5. 정부와 사회 각층의 노력 필요성 대두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낙태란 사전적 의미로 태아가 생존 능력을 갖기 이전의 임신 시기에 발육중인 태아를 인공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의학적으로는 임신 28주 전에 태아를 제거하는 것을 뜻한다. 발육중인 태아를 제거한다는 것은 생명 윤리적 측면에서 항상 논란의 중심이 된다. 생명을 보는 다양한 시각이 존재하기 때문에 나라와 문화, 종교에 따라 낙태의 허용 기준 또한 매우 다양하다.
우리나라는 산모가 유전학적 정신질환이나 신체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강간 또는 준 강간에 의하여 원하지 않은 임신을 했을 때와 같은 몇 가지 경우를 제외하고는 낙태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낙태제한법이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불법 낙태와 원정 낙태가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미혼모들이 경제적, 감정적인 문제로 낙태를 원하고 있다. 예외적으로 낙태가 허용되는 강간의 경우에도 용어 해석의 차이로 인해 정확히 낙태법을 적용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낙태법의 실효성을 다시 생각해 보게 만드는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논의의 활성화를 통해 낙태법의 문제점에 대한 보완책과 해결책을 제시하고 그것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임신과 육아에 관한 사회보장제도를 강화해 경제적인 이유로 낙태를 하는 일 또한 막아야 한다. 강간과 같은 경우에는 법적으로 낙태를 허용할 수 있는 정확하고 체계적인 기준을 마련해서 법의 실효성을 높여야 할 필요성 또한 존재한다.

2. 낙태법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낙태 관련 법률은 크게 유교적인 측면과 여성의 인권, 그리고 태아의 기본권에 대한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 세 가지의 가치들이 서로 대립하면서 공존해왔다. 역사적으로 유교문화의 성향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낙태는 매우 부도덕한 것으로 인식되었다. 가부장적인 사회제도 속에서 여성은 노동력을 생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낙태를 한다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었다.

참고 자료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3902419
출산억제정책으로서 모자보건법과 낙태에 대한 반성적 접근 2010.4 저자 김성진
윤샘이나 [미혼모, 이젠 색안경을 벗자] (3) ‘음지’로 내모는 정책부재, 서울신문 2011.05.24인공유산! 미혼여성보다 기혼여성이 더 심각!, 이데일리 2011.01.03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H31&newsid=02505926596114112&DCD=A00703&OutLnkChk=Y인공유산! 미혼여성보다 기혼여성이 더 심각!, 이데일리 2011.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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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안 직장인 ‘주 평균 야근횟수 3.5,10.7시간’, 국정일보 2009.03.23
서대문 소통창구 TONG 맞벌이가정 자녀 시간 연장 보육시설 안내 -이제 안심하고 일하세요! 2011.03.02. http://sdmtong.kr/20123694629
pt22c 미혼모 All-All-care 네이버카페 2011.05.24
http://cafe.naver.com/allallcar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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