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오버 음악에 대한 6쪽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4.12.0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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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와 역사
2. 크로스오버 음악의 종류
1) 클래식의 크로스오버
2) 국악의 크로스오버
3. 크로스오버 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이에 대한 비판적 견해
본문내용
크로스 오버는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선 장르가 아니다. 최근에는 대중예술 속에서도 크로스 오버를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여전히 이 분야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 많다. 이 글에서는 크로스 오버의 정의와 역사, 종류와 유형, 대표적인 아티스트와 음반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크로스오버 장르의 발전을 위해 앞으로 보완해야할 문제점들과 이에 대한 필자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크로스오버 음악의 정의와 역사
크로스오버라는 말의 정의는 교차 또는 융합으로, 어떤 장르의 음악에 다른 종류의 음악이 합쳐져 만들어진 음악을 말한다. 즉 서로 다른 장르가 교차하는 음악인데, 사실 이 용어는 미국에서 컨트리 가수들이 팝 빌보드 차트에 등장하는 등 어떤 곡이 몇 종류의 차트에 동시에 등장해 히트한 경우들을 계기로 널리 쓰이게 되었다. 크로스오버 장르의 시작은 마일스 데이비스라는 재즈 뮤지션이 1969년에 재즈에 강렬한 록비트와 일렉트릭 사운드를 섞은 음악을 선보인 것이었다. 이를 계기로 퓨전재즈라고 불리우는 새로운 장르가 탄생했고 그 이후 음악 장르를 포함한 대중문화 전반에서 크로스오버 현상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크로스오버 음악의 종류
1. 클래식의 크로스오버
통상적으로 크로스 오버를 생각하면 주로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혼합을 시도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즉 클래식 음악이 타 장르와의 크로스오버 매개체가 되는 것이다. 클래식과 대중음악의 접목은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첫번째로 클래식 음악가가 팝이나 재즈를 연주하는 것이다. 로열 필 하모닉이 퀸의 음악을 연주한 ‘퀸 심포니’ 그리고 베를린 필 첼리스트가 비틀즈의 곡들을 연주한 경우들이 있다. 두 번째로 다른 장르의 연주가가 클래식을 연주하는 것이다. 기타리스트 잉베이 말름스틴이 연주한 ‘파가니니 바이올린 협주곡 4번’, 록그룹 스카이가 연주한 바흐의 ‘토카타’ 등 그리고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나나 무스쿠리의 노래들도 있다. 세 번째로 크로스오버를 전문으로 연주하는 아티스트들의 경우다.
참고 자료
김민수, 2003, 중앙대 예술대학원, <퓨전 공연문화의 사회문화적 의미에 관한 연구:국내 음악공연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두산백과-서양음악-크로스오버뮤직
http://k.daum.net/qna/view.html?qid=3Fah5
http://poemnist.blog.me/70099792494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67&contents_id=1968
http://blog.naver.com/misoung55?Redirect=Log&logNo=60189861307
음악 크로스오버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