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개론] 신소설의 개념 및 특징, 신소설의 발생, 신소설의 내용, 주요작품, 신소설의 한계
- 최초 등록일
- 2014.10.16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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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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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소설의 개념
2. 신소설의 발생
3. 신소설의 내용
4. 신소설의 특징
1) 주제
2) 문체
3) 인물
4) 사건의 현실성 획득
5) 형식적인 기법의 특징
5. 주요작품
6. 신소설의 한계
본문내용
1. 신소설의 개념
갑오개혁 이후 개화·계몽기를 배경으로 해서 이루어진 소설이 바로 신소설인데, 이것은 근대적인 신문학을 대표하는 문학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고전소설과 현대소설의 징검 다리 역할을 한다. 개화기소설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2. 신소설의 발생
신소설이라는 소설 형태는 기존문학으로서 조선조 소설의 점진적인 소멸과 이에 대치될 현대소설 발흥의 준비단계라는 과도기적인 시기의 소설인 것이다. 이러한 신소설의 발생 요인을 지적하면 다음과 같다.
① 개화사상의 대두 및 1876년의 개항을 비롯하여, 1894년의 갑오경장·동학혁명에 의한 일련의 사회제도 개편화 작업과 사회적 동요 등은 세계인식과 삶의 방식을 바꾸어놓지 않을 수 없었다.
②소설관의 변화현상과 함께 개화나 애국계몽사상의 전파를 위한 국민 계몽적 입장에 있는 언론계에 종사하는 개화지식인 내지는 변화된 시대의 신기성(新奇性)에 적응하려는 작가가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국문을 존중하려는 고종의 칙명(1894)은 자연히 국어의 전파를 확산함으로써 독서대중이 더 많이 확보되게 하였다 특히, 소설의 주요 독자인 중산층 부녀자들로서는 25전 내지 35전 내외의 돈으로 소설책 이상의 다른 오락 형태를 구할 수가 없었다.
③ 민간신문의 출현이 신소설 발행에 중요한 구실을 했다. 관보(官報)와는 달리 민간자본에 의하여 경영되는 민간신문, 특히 개화기적 교도주의의 기능을 지닌 개화기신문은 계몽과 독자확보를 위한 상업성을 함께 의식하지 않을 수 없었다.
④ 내재적인 전통의 축적과 외국문학의 영향이 지적될 수 있다. 신소설은 비록 전대의 소설에 대한 반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지만, 결과적으로 기존 소설에 대한 지속적인 의존이 불가피하였으며, 여기에 다시 서구소설의 영향을 받은 점이 적지 않다. 그러나 이 서구문학의 영향이라는 것도 주로 일본 및 중국(청)소설의 중간 전신자적 기능에 의한 간접적인 영향이었다. 특히 청말의 소설시학은 긍정적인 소설관의 형성에 기여할 수 있었다.
3. 신소설의 내용
신소설의 내용은 개화기의 개혁적 의지나 신문화 발전의 성취욕과 관계된 근대적 자각의 징후를 드러낸 것이 대부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