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논평]권력의 힘은 우리나라의 공적지식에도 뻗쳐있다 - 이향규, 「국가건설시기 학교교육과정의 정치학」을 읽고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4.10.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교육사회학 수업에서 A+받은 논평과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가건설시기 학교교육과정의 정치학’은 학생들이 교육받는 내용이나 그러한 내용들이 채택되는 과정에서 정치적인 개입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가에 대해 생각하기 위해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이 논문에서는 북한에서의 공적지식의 내용과 그 형성 과정에 대해 말하고 있고 북한과 남한의 정치적 색깔과 사회의 분위기 또한 다르지만, 이 논문이 현 우리 교육에 대해 고찰하기 위한 좋은 지침서나 열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우선 이 논문은 북한에서의 공적지식의 특징을 주제로 한다. 부연컨대 북한에서 학교교육을 통해 전달되는 공적지식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선택되고 관리되며 북한 교과서를 분석하여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에 주목한다. 논문의 입장에 따르면, 교과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사실만을 담고 있는 탈가치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이 반드시 익히도록 되어 있는 선택적이고 가치지향적인 것이다. 이는 모든 사회에서 보편적이지만 북한과 같은 전체주의 사회에서는 그 정도가 더욱 심하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북한은 국가적 차원에서 공적지식을 선택하고 교수법이나 평가과정, 더 나아가 지식전달의 매개인 교사까지도 조직적으로 관리한다. 여기서 국가적 차원이라 함은 단순히 국민을 위한 교육제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북한의 정치체제인 1당 지배체제 하에서 당의 정치적 의도에 따라 강제적으로 취사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학생들은 당의 전면적 관리체제 하에서 당의 의도대로 ‘남녀노소 상관없이 지도자를 섬기고 즐겁게 노동하며 인민의 본분을 다하는 사람’을 존경하며 성장한다.

참고 자료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의 편찬과정과 내용 분석, 장인선, 2004. 2
노컷뉴스, <이태진 국사편찬위원장, "독재도 때에 따라 필요" 발언 논란>(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280516)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교육사회학.논평]권력의 힘은 우리나라의 공적지식에도 뻗쳐있다 - 이향규, 「국가건설시기 학교교육과정의 정치학」을 읽고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