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구인회,구보의 행복과 고독,고현학적 시각,몽타주기법,천변풍경의 서술방식,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이기주의와 물질만능주의 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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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모더니즘과 <구인회>
1. 1930년대 모더니즘의 의미와 등장배경
2. 박태원과 <구인회>
Ⅲ.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연구
1.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줄거리
2. 구보의 행복과 고독
3.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기법적 특징
3.1 고현학적 시각
3.2 서사성의 해체
3.3 구보의 내면의식
3.4 몽타주기법
Ⅳ.박태원의『천변풍경』 연구
1. 천변풍경의 서술방식
1.1 외부세계로 향한 시선
1.2 모자이크적 구성
2. 천변풍경의 시선
2.1 근대 소설과 근대 영화의 교섭
2.2 천변풍경에 나타난 영화적 기법
3. 『천변풍경』에 나타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3.1 리얼리즘의 관점
3.1.1 현실적, 사실적인 인물반영
3.1.2 이기주의와 물질만능주의 가치관의 팽배
3.2 모더니즘의 관점
3.2.1 도시세태와 공간성
3.2.2 근대문물에 대한 관심과 봉건제의 잔재
3.3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
Ⅴ.박태원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서론납․월북 작가들에 대한 해금과 더불어 박태원은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우리 문학사의 한 주인공이 되었다. 박태원이 그토록 많은 관심을 받았던 것은 그의 문학이 가진 성격적 특성 때문과 더불어 그가 주목받았던 1930년대의 정치‧경제적‧역사적 특징과 모더니즘의 등장, 그 기수로서의 <구인회> 등의 여러 특수한 상황 때문일 것이다. 그러므로 박태원에 대한 이해의 선행 조건으로 1930년대 시대적 배경과 <구인회>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이러한 배경 속에서 박태원의 문학은 내용을 중시하던 프로 문학에 대한 거부와 반발로부터 시작되어 예술 자체의 미적 형식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갔다.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는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은 모두 이러한 배경을 통해 나타난 작품들이다. 두 작품들에 어떠한 새로운 시도와 기법들이 나타나있는지 살펴봄으로써 박태원 문학의 성격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모더니즘과 <구인회>
1. 1930년대 모더니즘의 의미와 등장배경
모더니즘 문학이란 현대문학의 여러 경향 중에서 기성 문학의 형식과 관습에 대해 반발하는 실험적이고 전위적인 경향의 문학을 가리킨다. 상징주의를 비롯하여 주로 20세기 초반에 등장한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표현주의, 실존주의, 이미지즘, 주지주의 등의 다양한 유파가 모더니즘의 범주 속에서 논의되며, 아방가르드 운동도 이와 밀접한 연관을 지닌다. 서구에서 모더니즘 운동이 일어났던 시기는 크게 1890년부터 1945년까지로 잡을 수 있지만, 그 전성기는 제1차 세계대전 직후인 1920년대와 1930년대로 규정된다. 당시 모더니즘 운동의 바탕에는 니체, 마르크스, 프로이트 등의 사상가들에 의해 제기된, 기존 사회 체제와 종교, 도덕, 자아정체성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가 깔려 있었다. 여기에 인명 살상과 정치 질서의 붕괴를 초래한 제1차 세계대전은 조화로운 사회 질서와 현대 문명에 대한 사람들의 신뢰를 결정적으로 흔들어 놓는 계기가 된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문학예술 분야에서는 기존의 지배적인 예술적 관습, 특히 19세기 후반에 융성하였던 리얼리즘의 방법론이 더 이상 혼돈과 허무에 빠진 세계를 묘사하는 적합한 문학적 형식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혁신과 실험을 강조하는 다양한 운동과 조류가 대두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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