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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과 영화 비교 분석 레포트 은교

*세*
최초 등록일
2014.06.30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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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은교와 소설 은교 비교,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적요_욕망의 깊이의 변화
ⅰ-소설과 영화 속 달라진 이적요
ⅱ-그로 인한 효과

Ⅲ. 서지우_은교에 대한 마음의 변화
ⅰ-소설과 영화 속 달라진 서지우
ⅱ-그로 인한 효과

Ⅳ. 은교_능동적 인물로 변화
ⅰ-소설과 영화 속 달라진 은교
ⅱ-그로 인한 효과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밀고 당기고. 문학과 영화의 관계가 그렇다. 베스트셀러 소설을 영화화하고, 영화가 개봉되면 다시 원작소설이 더 팔린다. 어쨌든 요즘 소설은 영화와 불가분의 관계로, 누이 좋고 매부 좋고다. 문학은 영화에 마르지 않는 우물 같은 영감의 원천이 된다.

이처럼 매해마다 문학을 원작으로 한 영화들이 개봉된다. 소설은 영화로 각색됨으로서 그 가치를 재평가 받고 있다. 그러나 많은 유사성 위에 있는 문학과 영화이지만 장르적 특성으로 인해서 문학이 영화로 각색되어질 때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소설과 영화라는 매체 자체의 개성이 존재하고, 눈으로 상상하는 것과 보이는 것의 차이는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시점의 차이, 길이와 깊이의 문제, 그리고 배역선정의 문제 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완벽한 각색이란 더욱 어렵다.
이번 연구의 주제로 삼은 영화 <은교> 역시 소설 『은교』를 각색하여 만들어졌다. ‘은교’는 일흔의 시인과 삼십대 제자, 그리고 열일곱 소녀의 파격적인 사랑과 욕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는 소설과 영화에서 다루고 있는 공통된 갈등의 주제이다. 그러나 다루고 있는 갈등의 내용은 동일하나 영화 <은교>와 소설 『은교』는 엄연히 다르다. 시점이나, 사건 등 소설의 각색이 일어나면서 영화와 소설은 전체적 플롯은 동일하나 부분적으로 달라졌다. 그 중에서도 필자가 주목한 것은 원작소설이 영화로 각색되어짐에 따라 인물형상화에 있어 어떠한 차이점을 만들어 냈는가 하는 점이다. 극중 인물은 우리가 작품에서 가장 큰 관심을 갖는 요소 중 하나이다. 특히 영화에 있어서는 “흥미 있는 작품이 되기 위해서는 극중 인물이 사실적이며 그럴듯해서 관객의 주의를 끌 만한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소설이 영화로 각색되어질 때 극중 인물들은 관객들이 더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변하기 마련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달라진 인물 형상화에 따른 차이점과 더불어 이 차이점을 문학과 영화가 지닌 장르적 특성과 연관 지어서 분석해보고 그로 인해 얻어지는 효과에 대해서도 연구해보려 한다.

참고 자료

김봉석. “‘화차’ 소설 vs 영화,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가”. http://www.movieweek.co.kr/, 2012.
김지혜. “영화 '은교'가 얻은 것과 잃은 것(리뷰)”. http://media.daum.net/entertain/enews/view?newsid=20120425113309133, 2012.
문소영·최여경. 「줄거리 탄탄 영화화에 안성맞춤… 오래된 소설 재조명에 더 잘팔려」. 서울신문, 2012.
박민경. “ ‘은교’, 파격노출 했지만 원작 카리스마 놓쳤다”. http://www.segye.com/Articles/SPN/ENTERTAINMENTS/Article.asp?aid=20120421020139&subctg1=&subctg2=, 2012.
박범신. 『은교』. 문학동네, 2010.
윤빛나. “장편소설 영화화한 '은교', 원작과 이런 점이 다르다”. http://www2.readersnews.com/sub_read.html?uid=33196&section=sc1, 2012.
_____. “[소설 vs 영화] 영상화된 노시인의 욕망, '은교' ②”. http://www2.readersnews.com/sub_read.html?uid=33343&section=sc2, 2012.
정지우. <은교>. 정지우 필름, 2012.
조셉 보그스. 『영화보기와 영화읽기』. 이용관 역. 제3문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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