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고려시기의 겸직과 중복직에 대한 고찰

"고려시기의 겸직과 중복직에 대한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9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4.05.28 최종저작일 2012.09
9P 미리보기
고려시기의 겸직과 중복직에 대한 고찰
  • 미리보기

    목차

    Ⅰ. 머리말
    Ⅱ. 兼職과 重複職에 대한 諸家의 견해와 그 문제점
    Ⅲ. 宰樞의 兼職과 重複職에 대한 논의의 내용 검토
    Ⅳ. 宰樞의 兼職과 重複職을 통해 본 權力構造 검토
    Ⅴ. 맺음말

    본문내용

    고려의 국정운영에서 중심적인 위치에 있던 직위는 재신·추밀직이라고 할 수 있다. 한데 이들 직위는 단독직으로 존재하기도 했지만 대체적으로 다른 직위와 한 묶음이 되는 형태를 띠고 있었다. 그리하여 그들 직위 중 어느 것이 본직이고 어느 것이 본직에 대한 겸직 내지 중복직이었느냐 하는 문제가 커다란 과제로 대두되었다. 여기서는 그간 여러 논자가 밝혀온 견해를 정리하며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따르는 논거들을 사례를 통해 재검토하고자 하며 그 바탕 위에서 권력구조 문제도 다시 생각해보고자 한다.

    <중 략>

    변태섭은 재신직에 있어 문하시중과 여러 평장사는 단독직으로 기능하였으나 참지정사·정당문학·지문하성사는 겸직으로 존재하였다는 논지를 정립했다. 그는 참지정사가, 당제에서는 타관으로서 재상직에 있게 하는 ‘假以他名’에 불과했으나 고려에서는 종2품의 엄연한 관직명이라고 보았다. 또한 당제의 영향을 받아 상서와 복야가 겸하는 경우가 많았고 정당문학·지문학성사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었다고 이해했다. 추밀직에 대해서는 추밀이 본직이고 상서 등이 겸직이었다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박용운은 그의 연구에서 참지정사가 당나라의 그것과는 달리 하나의 관직이었다고 하면서도 왜 당에서와 유사하게 겸직이 되었으며, 고려 특유의 정당문학 역시 그처럼 운영된 이유에 대한 설명이 없어 아쉽다고 평했다.

    <중 략>

    박재우는 중서문하성의 참지정사와 정당문학·지문하성사 등의 재신직과 중추원의 추밀7직은 모두 겸직으로서 상서와 복야 등이 그 본직이었다고 이해하였고, 박용운은 재신·추밀직을 가릴 것 없이 모두 독립직으로서 이들 역시 본직·중복직으로 기능했다고 보는 입장이다. 그러다보니 이들은 각각의 전제 하에 자료를 해석하면서 의견이 부딪히기도 하고 때로는 설왕설래하기도 하였다. 이 장은 박용운의 논지에 대한 박재우의 반박과 다시 그에 대한 박용운의 반론을 싣고 있다.

    참고자료

    · 박용운, 2000,《고려시대 중서문하성재신 연구》, 일지사.
    · 박용운, 2001,《고려시대 중추원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 박용운, 2002,《고려사회의 여러 역사상》, 신서원
    · 박재우, 2005,《고려 국정운영의 체계와 왕권》, 신구문화사.
    · 박재우, 1997,「고려전기 재추의 운영원리와 권력구조」,《역사와 현실》26.
    · 박재우, 1997,「고려전기의 국정운영체계와 재추」,《역사학보》154.
    · 이진한, 1999,「고려전기 추밀의 반차와 녹봉」,《한국학보》25.
    · 박재우, 2004,「고려전기 재추의 임용 방식과 성격」,《한국사연구》125.
    · 박용운, 2007,「고려시기의 겸직과 중복직에 대한 논의와 권력구조」,《한국사연구》136.
    · 권영국, 2010,「고려전기 상서 6부의 판사·지사제」,《역사와현실》76.
    · 김대식, 2010,「고려전기 본품행두제의 성격」,《역사와 현실》76.
    · 박재우, 2010,「고려전기 겸직제에 대한 탐구」,《역사와 현실》76.
    · 박재우, 2010,「고려전기 대관의 겸직 운영과 성격」,《역사와 현실》76.
    · 류주희, 2010,「고려전기 상서 6부의 겸직 운영」,《역사와 현실》76.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이 자료 덕분에 ,복잡했던 과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실질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완벽한 자료였습니다. 매우 추천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9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57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