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정보의 압축
- 최초 등록일
- 2013.09.24
- 최종 저작일
- 20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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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5.1 파형 코딩
5.2 MPEG/오디오 압축 표준
5.3 MPEG 오디오 압축 원리
5.4 상용 오디오 코덱 : 돌비 오디오 코더
6. 결론
본문내용
5.1 파형 코딩
5.1.1 펄스 부호 변조
펄스 진폭 변조는 아날로그 데이터를 크기에 따라 높이가 다른 펄스열로 1차적인 변조법이다.
멀티레벨 신호를 0과 1만의 데이터열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2진 신호로 변환 할 필요가 생긴다.
컴퓨터와 관련된 아날로그 신호 체계는 거의 PCM에 기반하여 저장되고 전송 된다.
PCM 신호를 생성하는 순서는 우선 아날로그 신호를 양자화하여 PAM 신호로 만든 다음, 그 펄스의 디지털 레벨의 비트 수만큼 2진 코드열로 변환한다.
채널 잡음
채널 잡음은 시스템이 동작하는 모든 채널에 항상 존재하는 부가 잡음을 말한다.
정확한 신호의 제곱에 대한 잡음의 제곱의 비율은 신호대비 잡음 비율이라고 한다.
<중 략>
각 프레임, 각 서브밴드마다 비트 할당을 독립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데 이것을 적응 비트 할당이라고 한다.
적응 비트 할당을 앞의 32 서브밴드 부호화 스케일팩터를 조합해서 크리티컬 밴드(임계 대역폭)를 고려한 마스킹레벨 한도 내에서의 양자화 정밀도를 지정함으로써 마스킹 효과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마스킹 결과로 청각계에 인식되지 않는 레벨의 신호만을 포함하는 밴드에 대해서는 정보를 완전히 버릴 수고 있다.
AC-1
1980년대 중반에 Dolby사의 첫 번째 오디오 압축방법이다.
AC-1은 간단한 델타변조를 이용하였으므로 압축비도 2:1 정도로 매우 낮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