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22.09.15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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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 란?
2) 멀티미디어 발전배경
3) 멀티미디어 활용의 표준의 중요성
4) 멀티미디어 활용의 표준의 종류
2. 벡터 그래픽과 래스터 그래픽
1) 벡터 그래픽와 래스터 그래픽의 차이
2) 벡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3) 래스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4) 벡터와 래스터 모니터의 차이
3. 라우터, 게이트웨이, 허브 및 모뎀이란?
1) 라우터
2) 게이트웨이
3) 허브
4) 모뎀
본문내용
1) 멀티미디어 란?
한 개 이상의 미디어를 지원하는 시스템의 양적 평가에 대한 측면을 다룬 것이다. 통상적인 개념으로는 문자와 그래픽을 처리하는 각 시스템이 멀티미디어 시스템으로 분류하고 컴퓨터 환경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저장 및 처리하는 것이다.
2) 멀티미디어 발전배경
기존 컴퓨터에서는 텍스트만을 처리할 수 있었으나 정보인식과 표현 기술의 발전과 하드웨어(컴퓨터(CPU, GPU, RAM등), 영상 및 오디오 컨버터 장치, 네트워크, 고용량 저장장치 등)의 발전으로 텍스트 이외에도 음성, 도형,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표현, 처리, 저장할 수 있게 되어 하드웨어와 정보통신망이 함께 발전되었다.
3) 멀티미디어 활용의 표준의 중요성
멀티미디어는 정보의 송신자에게 실시간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거나 저장되어 있는 복합 미디어를 일방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원하는 형태로 받을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다수의 미디어를 상호대화식으로 제어 할 수 없거나 복합 미디어가 아날로그 데이터로 수신될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라고 할 수 없다. 즉 멀티미디어는 사용자가 어떤 정보를 언제 어떤 형태로든지 스스로의 요구에 따라 찾고 제어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멀티미디어의 상호작용성’이 요구되기에 이미지나 동화상과 같은 미디어 데이터의 압축 / 복원 및 저장 방식의 멀티미디어의 표준이 필요하다.
4) 멀티미디어 활용의 표준의 종류
4-1) 국제 및 국가별 기구
대표적으로 국제 기구로는 ISO, IEC가 있고 국가별 기구로는 미국 (ANSI, IEEE), 영국 (BSI), 일본 (JIS), 한국(KS) 가 있다. 멀티미디어 및 정보통신 분야의 표준화를 정하기 위해 공동 하는 기구로는 JTC1가 있으며, 단체로는 IMA, W3C와 같은 단체가 존재한다.
4-2) 기술 표준
4-2-1) 이미지 표준
- JPEG은(는) 흑백 및 컬러 정지 화상을 위한 국제 표준안으로..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