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고열,발열 간호

최초 등록일
2013.06.17
최종 저작일
2013.06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ju**** 89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아동간호학 실습하면서 컨퍼런스 과제로 제출했던 리포트 입니다
교수님이 잘 조사해 왔다고 칭찬도 해주셨었어요 ㅎㅎㅎㅎ
출처도 잘 적었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1. 고열관리>
-열의 분류
-발열의 원인
-발열 아동의 사정

<2. 발열 간호>
-수분섭취
-약물적 치료
-물리적 치료

<3.출처>

본문내용

<고열관리>

열은 질병의 한 징후이다. 생리적으로 열은 신체의 중심온도가 정상체온 기준점(set point)으로부터 상승했음을 나타내며, 정상체온 조절에 장애가 있음을 의미한다. 아동은 체온조절이 아직 미숙하므로 성인보다 열이 잘 나는 편이고, 질병의 심각성이나 정도에 비해 열이 많이 오르는 경우도 있다.

열의분류
열은 미열(37.2~38℃), 중증도의 열(38~40℃), 고열(40℃ 이상)으로 분류한다. 42℃ 이상의 열은 무의식 상태를 유발하며, 지속 되는 경우 영구적 뇌손상을 일으킨다. 열은 지소기간에 따라 3주 이하의 단기 열과 3주 이상의 장기 열로 분류한다. 장기 열에는 불명열(fever of unknown, FUO)이 포함되는데, 정밀한 검사에도 그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중 략>

물리적 방법
미온수 스펀지 목욕은 증발을 통해 열을 낮추는 방법으로 해열제를 투여하고 한 시간 반 후에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해열제를 투여하지 않고 미온수 스펀지 목욕을 실시하면 상승된 체온기준점이 낮아지지 않고 오한이 생겨 오히려 체온을 상승시킨다. 연구에 의하면 해열제만 사용한 경우보다 해열제와 스펀지 목욕을 병행한 것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펀지 목욕은 30분 정도 실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다. 아동을 다 씻긴 후에는 얇은 잠옷이나 옷, 기저귀만 채워 침상에 눕힌다. 몸에 물기를 제거할 때 피부를 살살 문질러 순환을 돕는다. 이 때, 30분이 지나면 열이 다시 날 수도 있다. 열이 재발된다고 계속해서 스펀지로 닦거나 통목욕을 시키면 안 된다. 피부가 다시 온기를 찾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오한이 나면 그만두어야 한다. 오한은 혈관수축이 일어나 발생하는 것으로 체온이 감소되지 않는다. 이 경우 피부로 혈액 순환이 차단되어 일차적으로 장기에 혈액이 남아있어 다시 체온상승을 유발시킨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의 기초 /김미예 [외]지음. 군자,2007.
최신아동간호학 /Marilyn J. Hockenberry ;David Wilson 공저 ;홍경자 [등]역. 수문사,2009.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ju****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5
ㆍ전체 판매량
115
ㆍ최근 3개월 판매량
5
ㆍ자료후기 점수
받은후기없음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아동의 고열,발열 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