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전기비평 서설
- 최초 등록일
- 2013.04.30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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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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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학비평의 역사적 방법은 먼 옛날부터 있어왔지만, 17세기의 ‘드라이든’과 18세기의 ‘존슨’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19세기에 와서야 비로소 역사적 방법은 뚜렷하고도 강력한 주장을 얻게 되는데, 그것은 두 사람의 프랑스 문인 ‘생뜨 뵈브’와 ‘테느’의 저술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의 시대의 특징인 과학에 일반의 관심이 커지자 거기에 영향을 받아, ‘쌩뜨 뵈브’는 자신의 응용비평에서 초지일관 전기적 접근법을 활용하고, 작가의 인품을 통해서 문학작품의 품격을 확립하려고 했다. ‘생뜨 뵈브’의 제자라 할 수 있는 ‘테느’는 스승보다 한발 더 나아가서 문학을 연구하는 데 원래 자연과학에 의해 고무된 방법을 끌어들였고, 문학 속에서 인과의 결정론적 과정을 찾고자 했다. ‘테느’의 결정론은 문학 분석을 위한 중요 기준에서 명백히 나타나는데, 그의 <역문학사>서문에서 그 기준을 인종ㆍ시대ㆍ환경의 기준이라 불렀다. 그것은 바꿔 말하면 민족적 성격ㆍ역사적 시기ㆍ사회적 환경이다.
<중 략>
문학작품의 출처에 대한 철저한 예비적 조사는 종종 수단인 동시에 목적이 되기 쉬웠고, 따라서 원전과 가치의 혼돈이라는 발생적 오류에 빠질 염려마저 있었다고 지적되었던 것이다. 역사주의방법은 문학작품과 창조적 과정을 손상시킬 경향이 있다고 반대론자들이 언명했는데, 그 까닭은 전기적인 자료가 한담(閑談)으로 변질되었기 때문이며 또한 문학적 출처와 배경의 연구가 역사 내지 철학으로 빠졌기 때문이다. 끝으로 역사주의방법은 문학작품 위에 너무 많은 자료와 사실의 더미를 쌓아놓아서 작품의 형식ㆍ구조ㆍ균형 및 미 등의 의미가 흐려졌고, 그리고 작품의 과거성에 집중하다 보니 그 현재성에 대한 감상이 등한시되었을 뿐더러, 작품 자체에 대한 독자의 직접적 경험이 기선을 빼앗긴 결과가 되었다는 비난도 있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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