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UDP socket
- 최초 등록일
- 2013.04.29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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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ocket Creation
1) Protocol family
2) Socket type
3) Protocol (Protocol family가 PF_INET인 경우)
2. Socket Address
1) IPv4 socket address
3. Network byte ordering
1) Byte Order
2) Endian Conversions
3) Address Conversions
4. Binding address to a socket
5. Obtainig the socket address
6. Programming Create
본문내용
1. Socket Creation
#include <sys/types.h>
#include <sys/socket.h>
int socket (int domain, int type, int protocol);
domain : 생성할 소켓이 통신을 하기 위해사용할 Protocol family 설정
type : 소켓이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있어서 사용하게 되는전송 타입을 설정
protocol : 두호스트간에 통신을 하는데 있어서 특정 프로토콜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
1) Protocol family
- PF_INET : IPv4 internet protocol
- PF_INET6 : IPv6 internet protocol
- PF_LOCAL : Local 통신을 위한 UNIX protocol
- PF_PACKET : Low level socket을 위한 인터페이스
- PF_IPX : IPX 노벨 protocol
2) Socket type
- SOCK_STREAM : 연결지향형 소켓으로 에러나 데이터의 손실 없이 무사히 전달된다.
그리고 전송하는 순서대로 데이터가 전달, 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하지 않음.
즉, 신뢰성 있는 순차적인 바이트 기반의 연결 지향전송 타입이다.
- SOCK_DGPAM : 비연결지향형 소켓으로 전송되는 순서에 상관없이 가장 빠른 전송을 지향하며 전송되는 데이터는 손실될 수도 있고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한다. 그리고 한번에 전송되는 데이터의 크기는 제한된다.
3) Protocol (Protocol family가 PF_INET인 경우)
- IPPROTO_TCP : TCP를 기반으로 하는 소켓을 생성 ( 연결 지향형 소켓 )
- IPPROTO_UDP : UDP를 기반으로 하는 소켓을 생성 ( 비연결 지향형 소켓 )
- 0 : type에 맞는 적절한 protocol을 지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