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이해] 애니메이션 기법 연구 - 다양한 제작방식과 리미티드 기법

*선*
최초 등록일
2002.11.30
최종 저작일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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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의 이해를 들으며 2개월간 작성했던 리포트입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한거구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표지도 만들었는데요 표지코너에 무료자료로 올려놓겠습니다.

목차

• 애니메이션의 기법상의 큰 분류

1.Camera를 이용하는 애니메이션
a. 2D
1> Paper animation
2> Cell anmation
3> Cut-out animation
4> Sand animation
5> Glass animation
6> Pinscreen animation

b. 3D
1> 인형 animation
(1) Puppet animation
(2) Claymation
(3) Paper-stand animation
2> Pixilation
3> 3D Cut-out animation
4> Silhouette animation
5> Object animation

2.Camera를 이용하지 않는 애니메이션
a. Direct animation
1> Drawing on film
2> Scratching on film
3> Filp book
b. CGA(Computer graphic animation)
1> Realtime animation
2> 2D computer animation
3> 3D computer animation

3. 기타 분류
a. Abstract animation
b. Experimental animation
c. Limited Animation
d. Full animation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이란 무엇일까요? 우리나라에는 80년대에만 해도 생소한 단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에 이른 시기에는 유망직종으로 급격히 떠오르는 신 테크놀로지로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더 이상 애니메이션은 우리나라에서도 어린애들만의 전유물이 아닌 엄연한 영상 미학의 한 장르인 것입니다.
애니메이션의 어원은 라틴어의 Anima 로서 생명, 영혼, 정신 등을 가리킵니다. 다시 말해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그림에 사람이 인위적으로 생명을 불어넣어 움직일 수 있는 동작인 그림으로 살려 낸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유로 대부분의 애니메이션은 무생물을 매개로 움직임이 있는 영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제작 되는 것입니다.
이런 애니메이션은 에디슨이 발명한 세계 최초의 영사기를 사다가 개조해서 만들었던 스튜어트 블랙톤<J.Stuart.Blackton>의 <유쾌한 얼굴>에서부터 100%디지털로 제작된 컴퓨터 애니메이션<토이 스토리.The Toy Story>에 이르기까지 항상 시대를 앞선 표현 예술의 극치를 보여주며 급격한 기법적, 내용적 발전을 이룩해 왔습니다.
우리 조는 이번 리포트를 통해 할말도 많고 알 것도 많은 애니메이션의 세계 중에서 애니메이션의 제작기법상의 분류와 현재 애니메이션의 주류를 이루는 셀 애니메이션의 리미티드 기법과 풀 애니메이션 기법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를 해보았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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