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고전소설
- 최초 등록일
- 2002.11.28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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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동명왕 신화의 한증 기사
1. 한국 문헌에서의 동명왕 기사
2. 중국 문헌에서의 동명왕 기사
II. 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 자명 고각(自鳴鼓角)의 실체
III. 바보 온달과 평강 공주
IV. 명주(溟州) 노래의 시대 찾기
본문내용
I. 동명왕 신화의 한증 기사
궁극적으로 동명왕 신화의 핵심적 저본이랄 수 있는 문헌은 [삼국사기]중의 <시조동명성왕>, 이규보의 <동명왕편>, [삼국육사]중의 <고구려> 정도가 된다. 본고에서는 우리의 신화 체계를 근간으로 놓고, 우선은 그것 자체의 상호대비를 일차적인 과제로 삼아 중국 자료들과의 들고 나는 사항에 대해 점검하고 분석하는 일에 주력해 보이고자 한다.
1. 한국 문헌에서의 동명왕 기사
1) 광개토 대왕릉비 (廣開土大王陵碑) 장수왕이 광개토왕의 업적과 공훈을 기리기 위해A.D.414년에 세운 비석으로 우리쪽에선 동명왕 사적에 있어 가장 이른 시대의 기록이라 할 것이다. 비석의 내용에는 동부여 왕의 존재가 없는 대신 강물의 기적 화서는 나타나 있다. 동명 기록은 여타의 어느 동명왕 관련에서 찾기 어려운 가장 단순한 형태이며 가장 높은 자존심의 기록이라 할 것이다.
2) 구삼국사(舊三國史) /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동국이상국집] 권3고율시 <동명왕편>에 실려 있고 [구삼국사]는 오늘날 사라진 책이지만, 이규보의 서사시를 통해 애오라지 그 면모를 모색해 볼 길 있다. 가장 간단하게 고대 부족국가의 영웅인 동명왕 사적에 대한 시각은 냉정의 안목으로 보는 소극적 입장과, 열정의 안목으로 보는 적극적 입장의 크게 두 가지로 압축시켜 사유할 수 있는 터전이 마련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