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사
- 최초 등록일
- 2011.11.04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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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16세기에 있어서 예술 자연, 시의관계 2.스펜서의 선녀여왕 알레고리로 분석 3.켄터베리이야기의 knight와 스펜서의 knight 비교 4.켄터베리이야기(총서사시), 선녀여왕을 비교분석하되, 중세문학론과 르네상스 문학론의 입장에서 비교분석하라. 5. 셰익스피어 쏘네트와 유토피아, wife bathe에 나타난 사랑의 양상을 비교분석하라.
목차
1. 16세기에 있어서 예술 자연, 시의관계
2.스펜서의 선녀여왕 우리가 우리가배운내용까지를 알레고리로 분석
3.켄터베리이야기의 knight와 스펜서의 knight 비교
4.켄터베리이야기(총서사시), 선녀여왕을 비교분석하되, 중세문학론과 르네상스 문학론의 입장에서 비교분석하라.
5. 셰익스피어 쏘네트와 유토피아, wife bathe에 나타난 사랑의 양상을 비교분석하라.
본문내용
1. 16세기에 있어서 예술 자연, 시의관계
16세기의 미학원리와 오늘날의 미학원리에는 차이가 있다. 16세기에는 여전히 예술을 일종의 기능으로 보는 중세적인 인식이 상당히 많이 남아있었다. 그래서 당시의 작가는 누구나 할 것 없이, 오늘날 우리에게는 별로 낯이 익지 않는 수많은 기능이나 비법에 대해서 놀라울 만큼 많은 지식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에는 마상창시합에서 준마를 다루는 솜씨도 예술이었고, 배를 모는 기술도 예술이었으며, 채마밭을 다루는 솜씨 또한 예술이었다. 이러한 것들에 공통되는 점은 모두가 자연이라는 소재를 사용하여 거기에다 인간의 창의력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이와같은 기본적인 특징은 예술 및 저작의 기능에도 그대로 해당되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그들에게는 자연을 더 낫게 개량하는 데 인간의 창의력을 이용하지 못할 이유 또한 없는 것처럼 보였다. 엘리자베스 조 사람들의 마음에는 예술과 자연 사이에 있을 수 있는 갈등에 대한 의구심이 전혀 없었다. 그리하여 자연상태로서는 아름다운 것을 고안에 의해서나 배열에 의해서나 혹은 인공에 의해서 더욱더 아름답게 개량한다는 개념이 생활의 모든 면에 확장되는 바람에 문학과 야외경기, 혹은 문학과 채마밭 가꾸기 사이에도 별다른 차이가 느껴지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