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E)존케이지피아노작품 4분33초가지닌행위예술과음악논의0k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E형존 케이지의 피아노 작품 4분 33초가 지닌 행위예술과 음악에 대해서 논의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존 케이지 인물 탐색
2. 존 케이지의 음악세계와 시기별 음악적 특징
1) 존 케이지의 음악세계
2) 시기별 음악적 특징
3. 사상적인 배경
1) Dadaism적 사고
2) 선사상 3) 주역
4. 우연성 음악의 의미와 특징
5. 존케이지의 작품 4분33초의 작품세계
1) 우연성의 음악의 창시자이자 가장 대표적인 작곡가
2) 작품 ‘4분33초’
(1) 우연과 불확정성
(2) 동기
(3) 작품
(4) 버섯에서 음악을 들은 남자
3) 작품세계와 음악적 특징과 배경
6. 4분 33초에 작품에 대한 나의 평론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E)존케이지피아노작품 4분33초가지닌행위예술과음악논의0k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E형존 케이지의 피아노 작품 4분 33초가 지닌 행위예술과 음악에 대해서 논의
Ⅰ. 서 론
예술의 세계는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다. 새소리, 바람소리, 물소리, 심지에 사람의 말하는 소리, 침묵도 예술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다. 예술은 사기다." 침묵도 음악이라는 것인데, 악장마다 피아노 뚜껑을 여닫는게 인상적이다. 클래식 음악은 너무 지루하고, 하물며 현대음악 같은 것은 정말 난해하고 말만 앞선 음악이다. 그러나 그 말만 앞선 부분이 실로 흥미를 돋우는 곳이다. 상식을 아득하게 넘은 그 감각. 일반인에서는 생각도 못하는 상상력을 구사 해 창조됐던 너무나 이상한 곡 다수. 어떤 때는 관심, 가끔 웃음거리. 그 필두가 John Cage다.
미국의 전위적인 작곡가로 알려진 존 케이지의 작품 중에 ‘4분 33초’라는 작품이 있다. 1952년 발표된 이 작품은 매우 독특하다. 즉 악보가 없이 ‘연주자는 4분 33초 동안 피아노 앞에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앉아 있다가 시간이 되면 조용히 퇴장한다’는 존 케이지의 지시만 적혀 있는 것이다. 피아니스트가 피아노 앞에 앉아 있기만 하는 곡인 것이다. 이 정도라면 당신도 연주할 수 있지 않을까?
John Cage(1912-92)은 누가 무엇이라고 해도 20세기 최고의 작곡가이다. 고정 관념과 상식이라는 멋지게 때려 부숴 준 그는 그야말로 클래식 세계의 펑크 로커이다.
1952년에 작곡된 <4`33">, 이 곡의 출현에 의해서, ‘음악이란 것은 뭐야?’라는 근원적인 질문이 매우 간단하게 뒤집혀 버렸다. 어쨌든 무음의 곡이다. 4분33초간, 연주자는 소리를 내면 안 된다. 하지만 전체를 3악장에 나눠 연주하라고 한다.
실제로 케이지는 기존 어느 음악가와 비교할 수 없는 혁신가적인 위치에 있다. 동시에 그의 음악은 부정적 시각으로 남아있기도 하다. 분명한 것은 그 만의 독특한 음악적 생각과 사상으로 음악세계에 적잖은 파장
참고 자료
김성곤,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리얼리즘”,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서울: 도서출판 터, 1991), pp.203-213
김세영(1999), 연극의 이해, 새문사B, D
박은석, 2011, 음악평론가, 한겨레 , 침묵도 음악’ 전위적 도발
안치운(1993), 공연예술과 실제비평 문학과 지성사D
오희숙,『20세기 음악 1(역사.미학)』, 심설당, 2004, p. 91.
이광래, “철학적 언설로서의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과 문화』(서울: 문예출판사, 1992), pp.54-56
안미자 역(2009),코스텔라츠,『케이지와의 대화』, 이대출판부.
이건용(2011),방통대, 작곡가 이건용의 현대음악강의한길사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