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형식주의 문예론][문예문의 문체][나도향의 문예사조적 특질][일본의 구승문예][현대문예학의 이해]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의 문체, 나도향의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의 구승문예, 현대문예학의 이해 분석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1.09.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의 문체, 나도향의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의 구승문예, 현대문예학의 이해 분석

목차

Ⅰ. 형식주의 문예론

Ⅱ. 문예문의 문체

Ⅲ. 나도향의 문예사조적 특질

Ⅳ. 일본의 구승문예

Ⅴ. 현대문예학의 이해
1. 논의의 시작
1) 논의의 출발점
2) 글의 목적
3) 기호학
2. 문예학적 기호론의 정의와 의의
1) 언어기호의 3원적 모델의 도입
2) 기호론적 화용론, 문예학적 화용론
3) 기호론적 이해과정은 역동적 성격의 기호화 과정이므로 역사, 사회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변하면서 해석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새로이 구조화되는 의미형성의 개방성을 그 생명으로 삼는다
4) 언어는 가치중립적인 체계일 수 없기 때문에 사회적 이해관계와 기능들은 술화적, 담화적 구조에 대해서 피상적인 범주로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것에 내재적이다
3. 문학적 의사소통과 문예학
1) 문예학의 과제
2) 소통 모델의 화용론적 기반
3) 문학작품의 구조성
4) 문학, 문예학의 과제
5) 문예학의 구성층의의 다차원화
4. 텍스트(기호) 이해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콘텍스트1, 텍스트연관
2) 콘텍스트2, 문화적 콘텍스트
3) 콘텍스트3, 매개적 콘텍스트
4) 콘텍스트4, 경제사적 역사적 콘텍스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화라는 표현들을 통일하여 “발전사”라고 표현한다면, 예술의 발전사, 문학의 발전사는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 의식이 퍼지기 시작했다. 인간의 정신이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해 일관되게 발전하여 과거의 결과가 현재이며, 또 현재에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 정신 발전사이고, 문학에 적용하면 문학 발전사가 되는데, 이 발전사의 개념이 붕괴된다는 말이 된다. 발전사라는 개념은 18세기 후반에 등장한 헤르더(Herder)의 역사철학(Geschichtsphilosophie)에 의해 생겨난 개념이다. 헤르더의 역사철학에 의하면 예술작품(藝術作品)은 따라서 문학작품도 어느 일정한 규범이나 규칙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예술작품과 문학작품이 만들어진 바로 그 시대와 사회의 산물로 유일하고 특이한 “개성”을 가졌으며, 이 “개성”이 자기변화와 자기발전을 하여 “발전사”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발전사”의 개념이 붕괴된다는 것은 거의 100년간 지배해온 구라파의 전통철학인 헤르더의 역사철학이 붕괴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헤르더의 역사철학을 형성하고 있는 2개의 개념인 “개성”과 “발전사”를 분리하여 전자를 추상적 공간적 개념이고 후자를 구체적 시간적 개념이라고 한다면, 형식주의자들은 전자는 살리고 후자는 포기하는 현상을 보인다. 야콥손은 문예학(Literaturwissenschaft)의 대상은 문학(Literatur)이 아니라 문학성(das Literarische)이고, 이 문학성이 기존해있는 작품을 문학작품이 되게 하는 요소라고 말하는데, 이 문학성은 시간성이 결여된 추상적 공간적인 개념으로 “개성”과 같은 의미라고 볼 수 있다. 형식주의자들은 문학성이라는 개념 외에도 특성(Besonderheit)이라는 개념도 사용한다. 개성, 문학성, 특성은 모두 추상적 공간적인 개념들로 구체적 시간성이 제거된 개념들이다. 형식주의자들은 예술작품과 문학작품을 추상적 공간적으로만 해석하려 한다는 말이 된다. 형식주의자들이 생각하는 형식은 높이도 넓이도 정해져있지 않은 추상적인 위치와 공간만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형식과 내용”이라는 쌍개념과 “형식과 자료”라는 쌍개념 양자 중에서 형식주의자들은 전자의 쌍개념을 부정하고 후자의 쌍개념을 수용한다. 이유는 형식주의자들은 “형식과 내용”이라는 쌍개념에서 내용을 형식을 구성하기 위한 자료로 보기 때문이다. 형식주의자들은 문학작품의 내용을 형성하는 이데(Idee), 착상(着想), 테마, 드라마의 극줄거리(Handlung),

참고 자료

○ 김정웅(1992), 주체적 문예이론의 기본 2, 문예출판사
○ 김용운, 김소현(1994), 문예학개론, 중문출판사
○ 김상태, 문체의 이론과 해석, 집문당
○ 아놀드 하우 저(2008),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창작과 비평사
○ 앤 뱀포드 저, 백령 역(2007), 예술이 교육에 미치는 놀라운 효과(세계 예술교육 현장 리포트), 한길아트
○ 조기섭·이강언·김영철(1986), 문학의 이론, 형설출판사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1910년대평론(신채호 이광수) 1페이지
        대한 이해도 수입된 견해로 대치했다. 1. 이광수가 성정(性情論)의 ‘정 ... 경시할 것을 주장해 민족주의적이면서 반 주자적 사상을 강조한다. 한국문학 ... 있다. 4. 신채호는 전형적인 애국계몽자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국권
      • 한글파일 문예부흥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7페이지
        접목되어 탄생한 인문주의 교육도 문예부흥이 현대 교육에 미친 영향이라는 ... 보 고 서 - 문예부흥(르네상스)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을 논하시오 ... 말(들어가기 전에) 2. 본 1) 문예부흥(르네상스)란? 2) 르네상스
      • 파워포인트파일 1910년대 문학의 이해 9페이지
        성 , 사업주의적으로 변모 1. 1910 년대 문학의 특징 ➀ 계몽주의적 ... 경향 ㉠ 자주 독립을 이루기 위해서 우선 힘을 기르자는 준비적 방법 ... ’ 등을 통해 서양의 다양한 문예 사조가 소개 되기 시작하였다 . 1
      • 한글파일 문학에 관한 전반적인 정리 / 문학과 글<재택강의 자료> 8페이지
        보았으며, 어느 관계에 관점을 두고 읽느냐에 따라서 모방, 표현, 구조 ... , 효용으로 나누었다. 첫째, 모방은 작품과 현실세계와의 관계에서 ... 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셋째, 절대, 구조 이라고도 불리는 객관
      • 파워포인트파일 유종원의 당대산문 17페이지
        문체적인 면 변려 유행으로 내용이 없는 형식주의 팽배에 대한 반성 ... 「봉건」, 「육역」, 「시득산연유기」 변려체를 완전히 버리지 않음 ... -1. 고문운동 의 배경 문예사조 면 사회적인 면 정치적인 면 사상적인
      • 파워포인트파일 쓰보우치 쇼요 PPT 15페이지
        소설의 이론과 방법을 제시 현대 사회를 표현하는 방법으로서 사실주의 ... 것 근대 소설신수 최초의 본격적인 현대 일본문학 비평서 06 소설 ... 나타내는 것을 문학으로 규정 근대 소설신수 최초의 본격적인 현대 일본문학
      • 한글파일 문예부흥기의 교육 7페이지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현대 인문의 모태이기 때문이다. 현대 사람들이 가진 ... 왔음에도 불구하고 고대의 인문이 아닌 르네상스 인문현대 인문 ...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근거가 되는 것이지 르네상스 인문현대 인문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문예][형식주의 문예론][문예문의 문체][나도향의 문예사조적 특질][일본의 구승문예][현대문예학의 이해]형식주의 문예론, 문예문의 문체, 나도향의 문예사조적 특질, 일본의 구승문예, 현대문예학의 이해 분석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