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사회에서 바라보는 여성차별

저작시기 2011.09 |등록일 2011.09.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문화와 사회에서 바라보는 여성차별

목차

서론
주제선별과정, 여성차별이 시작된 시기,

본론
1.속담에서보는 여성차별
2.동화에서보는 여성차별
3.영화에서보는 여성차별
4.광고에서보는 여성차별
5.법률에서보는 여성차별
6.드라마에서보는 여성차별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재 우리사회는 우리의 윗세대 즉 아버지 할아버지 시대의 여성상 보다는 여성의 위치와 자리가 많은 진보를 이루었다고들 말합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꼭 진보라고 만은 볼 수 없을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원래부터 여자들이 가져야했던 것을 일부 돌려주었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래는 같이 가지고 있었어야 할 것을 지금에 와서야 서서히 돌려주고 있고, 아직도 100% 실현됐다고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여성은 여성나름 대로의 인식과 남성도 남성의 사회인식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렇다면 왜 여성과 남성의 차별은 시작 되었으며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요?
현실의 문제나 모든 문제에는 뭐든 원인이 있습니다. 수학에도 원리와 기초를 알고 시작해야 문제를 풀 수 있듯이 이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고 시작하려고 합니다. 여성에게는 남성이 꼭 필요하고 남성에게는 여성이 꼭 필요한데 어느 시점 에서부터 남성은 여성을 무시하고 여성은 그것이 당연한 것처럼 살게 되었을까. 조사해본 결과, 고려 때는 일부일처제가 일반적인 상황이었고, 여자는 18세 남자는 20세 전후에 혼인하고 자유연애결혼이었습니다. 남녀의 위치가 서로 동등 했습니다. 그 증거로

1. 여자가 호주가 될 수 있고, 호적에서 자녀 간에 차별을 두지 않고 연령순으로 기록하였습니다.

2. 부모의 유산은 자녀에게 균등 분배되었으며(자녀균분상속) 남편이 먼저 죽으면 재산의 분배권을 아내가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3. 여성의 이혼과 재가가 자유로웠다. 여자도 부모를 섬길 수 있고 아들이 없으면 양자를 들이지 않고 딸이 제사를 받들었습니다.

4. 사위와 외손자에게까지 음서의 혜택이 있었으며, 공을 세운 사람의 부모는 물론 장인과 장모도 함께 상을 받았습니다.

당시 한사례를 들자면, 당시에 어떤 남매가 서로 송사를 했는데 남동생의 주장은 둘 다 같은 부모의 태생인데 왜 부모의 유산을 누이가 독차지하고 동생인 나에게는 나눠 주지 않느냐 는 것이었고 이에 대해 누이는 아버지가 돌아가실 때 재산전부를 나에게 주었으며 너에게 준것은 검정옷 한 벌과 검정 갓 하나 미투리 한 켤레 종이 한 권 뿐이다. 증거서류가 구비되어 있으니 어떻게 어길 수 있으냐 고 반박했고, 송사한지 몇 년이 지났으나 미결로 남아 있었다. 부임해 간 손변이 이 둘을 불러다가 앞에 세우고 남매에게 “부모의 마음은 어느 자식에게나 같은 법이다. 어찌 장성해서 출가한 딸에게 만 후하고 어미도 없는 미성년 아이에게는 박하게 했겠는가 생각해보니 너희 아버지는 아들의 의지할 곳은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상세우측 배너
      문화와 사회에서 바라보는 여성차별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