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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8.25
최종 저작일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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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음악의 성격, 중세음악의 배경, 중세음악의 시기, 중세음악의 세속가곡, 중세음악과 그리스도교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중세음악의 성격

Ⅲ. 중세음악의 배경

Ⅳ. 중세음악의 시기

Ⅴ. 중세음악의 세속가곡
1. 세속 가곡
2. 프랑스의 세속 가곡
1) 시의 제재에 따라
2) 시의 형식에 따라
3. 독일의 세속 가곡
4. 그 밖의 국가들

Ⅵ. 중세음악과 그리스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중세에는 유럽 거의 모든 지역에 수도원들이 있었다. 특히 10세기 이후에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수도원들에는 많은 수도자들이 있었다. 어려운 중세 생활에서 수도원은 먹을 것, 입을 것 걱정 않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곳이었다. 물론 그 목적은 하느님에게 봉사하고 수련을 쌓는 것이었지만, 수도원에서는 그 외에도 많은 활동이 이루어졌다. 경건하고 규칙적인 엄격한 단체 생활 속에서 수도사들은 교리에 관한 연구와 아울러서 여러 가지 분야에 대한 많은 책을 썼다. 음악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졌다. 수도사들은 성가뿐만 아니라 세상에 떠돌아다니는 많은 노래 글을 모으고 기록해 주었다. 물론 오늘날처럼 그 기록된 것을 인쇄하여 널리 퍼뜨리는 일은 못했지만, 양피지에 꼼꼼하게 정성들여 쓰여 진 이 기록들은 수도원에 고이 보관되어 왔고 오늘날 그때의 음악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었다.
음악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 책들도 거기서 쓰여 졌고, 음악을 가르치기 위한 좋은 방법들도 그곳에서 생겨났다. 오늘날에도 노래를 배우기 위해 세계적으로 널리 쓰여 지는 `도레미파솔라시도` 방법을 만든 사람도 수도사였다. 11세기에 살았던 기이도라는 사람이었다.
오늘날 `작곡`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런 사람들에게서 시작되었다. 작곡이 무엇인가? 우리는 없던 음악을 새로만들어 내는 것을 작곡이라고 말하지만, 본래는 그렇지 않았다. 여러 가지 있던 것을 알맞게 `조합`(Compose)하는 일이었다. 남의 것을 조합하는 일을 가지고 아무개가 했다고 꼭 밝힐 필요는 없었다. 그래서 `작곡가`라는 사람들이 음악 역사에 나타나기까지는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다. 작곡한 사람이 그때까지 없었다는 게 아니고, 작곡한 사람의 이름이 밝혀지고, 그의 작품과 함께 알려지게 되는 것이 늦었다는 말이다. 12세기 말에 파리를 중심으로 활동하였던 레오닌, 페로틴 같은 사람들이 아마도 역사상 처음 작곡가다운 작곡가로 알려진 사람들일 것이다.
수도사들이 한 일 중에는 세상을 떠돌아다니는 노래들을 수집하고 기록한 일이 있다. 그렇다. 왜 여태까지 교회음악에 관한 얘기만 했을까? 교회 밖에 나가면 전혀 음악이 없었단 말은 설마 아닐 것이다.
전축이나 라디오가 없던 시절, 음악을 직접 하지 않고는 들을 수 없었다. 교회 문만 나서면 음악이라고는 들을 수 없는 적막강산이었다. 장바닥을 돌아다니는 떠돌이 악사들이 있었다. 그들은 노래로 밥을 먹고 살아야 했던 직업 음악인이었다. 그들은 선배나 다른 동료들에게서 노래를 배워서 부르기도 했지만 스스로 노래를 만들기도 했다. 그때그때 듣는 사람과 분위기에 맞춰서 노래를 즉흥적으로 바꿔 부르거나 만들어 부르기도 하였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들을 음유시인(吟遊詩人)이라고 불렀다. 음악을 쉽게 만날 수 없는 그때 그들은 여러 곳에서 환영을 받았다. 장거리뿐만 아니라 귀족들의 잔치나 작은 모임들에서도 환영을 받았다.

참고 자료

김춘미(1995) : 음악학의 시원, 음악춘추사
신동헌(2001) : 재미있는 음악사이야기, 음악세계
H.M.Miller 저 최동선 역(2000) : 새서양음악사, 현대음악출판사
Joseph Wechsberg, 홍세원 역(1998) : 해설음악사, 연세대학교 출판부
Richard H. Hoppin 저, 김광휘 역(1991) : 중세음악, 삼호출판사
Roger Kamien, 김학민 역(1993) : 서양음악의 유산I, 예솔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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