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위영화 (아방 가르드 )의 탄생과 그 단계별 역사에 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1.08.24
- 최종 저작일
-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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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위영화 (아방 가르드 )의 탄생과 그 단계별 역사에 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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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위 영화란 무엇인가 ?
전위 영화는 아방 가르드라고 하여 1920년대 파리에서 시작된 영화운동이다. 현실 세계에 충실한 재현 반복과 대중에 맞추기 위한 네터리브 강화에만 집중을 하는, 그리하여 이러한 위기 의식에서 촉발되어진 운동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전위 영화의 목적은 첫째로 ‘영화의 정체성을 찾자‘, 둘째로 ’네러티브를 없애자‘ 라고 볼 수 있다. 전위영화의 특징으로는
첫째, 표현주의이다. 영화를 표면세계 표현을 뛰어넘는 상상의 세계를 창조하는 공간으로 만들게 된다.
둘째, 개인작업으로 인한 완전한 예술적 통제가 가능하다.
셋째, 자전적 요소이다. 체험에 의한 개인주의적 주관성을 내포할 수 있다.
넷째, 객관화된 표현보다는 정서 전달을 강조한다.
다섯 째, 검열로 거세된 금기적 주제를 표현한다.
여섯 째, 비정규적인 방식으로 사상과 감정, 경험을 탐구해 대본이 따로 없다.
일곱 째, 다다이즘 ( dadaism ) 에 그 뿌리를 둔다.
여덟 째, 공포감을 주고, 비약적인 방식으로 편집을 한다.
아홉 째, 시공간은 주관적이고 심리적이다.
열 번 째, 주관적 세계와 비현실성을 강조하기 위해 동시녹음을 하지 않는다.
그러면 이제 전위영화의 시대적 구분으로 가보겠다.
전위영화는 먼저 1920년 ~31년 베를린, 파리 중심으로 이뤄진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단계가 나타난다. 다다이즘은 영화의 서술구조와 유기적인 개념을 거부하였고, 초 현실주의는 프로이드, 칼 융 등에게 영화을 받은 것으로 무의식에 들어감으로써 진실한 현실 세계를 들어낼 수 있다고 믿는 무의식 이론이 그 바탕이다. 장면과 사건에 대한 이유는 관객의 눈으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비평가들의 평에 극히 적대적이었다.
다다이즘의 대표작으로는 르네 끌레유의 (간주곡, 1924), 페르난드 테제의 (발레의 기교, 1924) 리히터의 (율동 21 , 독일 1921 ) 등이 이T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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