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디자인] 포스트 모더니즘과 복식
- 최초 등록일
- 2002.05.19
- 최종 저작일
- 2002.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제가 쓴 이 리포트는 제 수업중 디자인의 이해라는 수업이었씁니당^^ 디자인을 전공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여^^*
목차
◆서 론: 1.모더니즘의 특징과 해체
2.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
3.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차별성
◆본 론: 복식에 있어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1.포스트 모더니즘 복식의 형식과 내용
2.포스트 모더니즘 속의 에로티시즘
◆결 론: 포스트 모더니즘 복식의 특징
본문내용
◎서 론
1.모더니즘의 특징과 해체
모던 아트는 과학적이었다. 그것은 기술적 미래에 대한 신념, 진보와 객관적 진리에 대한 믿음에 근거하고 있었다. 또한 그것은 실험적이었다.새로운 형식들을 창조하는 것이 그 임무였었다. 인상파가 과감히 광학에 다가간 이래, 모던 아트는 과학의 방법과 논리로 나뉘어 갔다.
입체파 기하학의 아인슈타인적 상대성, 구성주의와 미래파의 기술공학적 시각, 드스틸과 바우하우스, 그리고 다다이스트들의 도해화된 기계들이 그 예이다. 심지어 프로이드적인 꿈의 초현실주의적 시각화와 심리분석과정의 추상표현주의적 규정조차 이성적인 테크닉으로 비이성적인 것을 길들이려는 시도였다. 모더니스트의 시대가 과학적인 객관성, 과학적인 발명을 신뢰했던 때문이다. 모더니스트들의 미술에는 구조의 논리, 제스추어나 소재의 논리가 존재했다. 모더니스트미술은 완벽함을 동경하였고 순수성, 명료성, 질서를 요구했다. 그리고 이 이외에 일체의 모든 것, 특히나 과거를 부정했다. 이상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이며 낙관적인 모더니즘은 영광된 미래, 요컨대 새로운 것과 개선된 것에 입각해 있었다. 기술공학과 마찬가지로 모더니즘은 인간이 만든 형식들 내지는 메이어 샤피로(Meyet Schapiro)가 말했듯이 "재현된 어떤 장면이기보다는 만들어진 어떤 사물"에 근거를 두고 있었다.
참고 자료
포스트모던미술과 비평 中(모더니즘이여 안녕)
저자:킴 레빈(Kim Levin)
출판사 -숭례문-
발행년도: 1993년 6월1일
예술 문화연구 中(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건축에 있어서의 다의성과 절충주의)
저자:임영방
출판사 -지성사-
발행년도:1993년 11월30일
한국 의류학회지 제 18권 1-5호 中(현대복식과 에로티시즘적 표현에 관한 연구)
저자:김명주,김문숙
발행년도:1994년 4월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