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점수B

[어학] 언어와 사고의 관계

등록일 2002.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걷고, 행동하고 또한 생각을 한다. 우리가 바라보는 모든 것을 인지하는 것은 언어활동을 통해서 제대로 인지한다. 꽃이 피는 것을 보고 '봄이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되고, 아침에 오늘 해야 할 일을 이것저것 생각할 때 역시 말이라는 매체를 통해 구체화시킨다. 이 때 우리는 입 밖으로 발음. 발성기관을 움직여 소리를 내지는 않지만 속으로는 말을 하며 생각한다. 그렇다면 모든 생각이 말로써 이루어지는 것인가? 말과 생각은 별개의 독립된 존재가 아니고 불가분의 관계로 보아야 할 것인가?
그러나 우리는 머리 속에 무언가 떠오르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나 적절한 표현이 떠오르지 않는 경험을 하며, 개인의 어휘력 또는 표현력의 차를 감안하더라도 생각을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생각과 말이 항상 일치하고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이라면 생각과 말이 동시에 떠올라야 하므로 그렇지 못함을 보여주는 예가 된다. '볼펜'을 생각하고 있는데 그를 가리키는 단어가 생각나지 않고, '카네이션'을 생각하는데 그 단어가 떠오르지 않는 것은 단어가 의미하는 물체나 의미가 단어 자체에 의해서만 이루어지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머리 속에 구체화된 아이디어를 말로 표현할 때 겪는 어려움과 노력도 사고활동이 언어라는 수단을 통해서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구매평가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어학] 언어와 사고의 관계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