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길] 제 3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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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2.05.11
최종 저작일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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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의길에 대한 여러 신문 및 기사내용 논평등을 편집한 것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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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앤소니 기든스가 쓴 ‘제3의 길’이 한국에서 번역출간된 동시에 종합 및 정치사회 분야에서 1위의 베스트셀러를 기록하였다(교보문고 통계). 그 구체적 내용이 무엇이든 서점의 통계를 신뢰한다고 할 때 한국에서 나타난 이와 같은 양적인 성공은 일단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다.1) 한국인은 무슨 이유로 ‘제3의 길’에 이와 같은 많은 관심을 표명하게 되었을까? 기든스가 주창한 ‘제3의 길’이란 문자 그대로 좌파도 우파도 아닌 제3의 체제를 의미한다. 좌우라는 언술은 지구의 많은 지역에서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의 언술을 장식하여 왔고 장식하고 있다. 그러나 좌우언술은 해방 이후 한국전까지 한국에서도 보편적으로 사용되다가 한국전 이후 공식언술체계에서는 사라져 버렸다. 특히 이념적 대립에 민감한 정치언술 분야에서 좌우의 대립구도는 없어지고 권력지배만으로 특징짓는 여야언술이 지배적으로 되었다. 한국전 이후 한국인의 언술체제에서 망각의 강에 잠겨져 왔던 좌우의 언술이 이처럼 비상한 관심을 끌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서구의 경우, 냉전의 해체는 좌우논쟁의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그러나 냉전의 해체는 냉전적 상황이 여전히 지속되는 한국에는 적절한 답이 되지 못한다. 그 이유는 현실적으로는 ‘50년 만의 정권교체’로 말해지는 DJ 정부의 등장과 관련이 있는 듯하다. 이 책을 번역한 출판사는 신문광고에서 ‘김대중 대통령은 이 책을 독파’하였다고 선전하고 있다. 보다 깊숙한 원인은 한국사회의 변화 자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지난 30년 간의 경제적 성장의 결과 한국의 시민사회가 비록 늦었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분단체제의 지속으로 인해 서구에서 보편적으로 발현되었던 좌우대립은 정치적으로는 억압되었지만 사회적으로는 내재하여 있었다는 증거일지도 모르며 따라서 향후 잠재력이 큰 이슈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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