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체계의 결혼, 그 속의 여성 : `베니스의 상인` 후기

최초 등록일
2010.05.08
최종 저작일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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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 후기입니다.
유태인과 기독교인의 결혼의 과정을 이 책을 통해 추출하고,
이를 `교환 체계` 속에서 연구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두
Ⅱ. 본론
1. 배경 ‘베니스’의 상징성
2. ‘교환’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두 종교인들이 갖는 인식
3. 제시카의 결혼 그리고 유태인의 결혼
4. 포셔의 결혼 그리고 기독교인의 결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두
교환체계를 전제로 하는 결혼의 양태를 보이는 이 작품에서 이러한 자문화중심적인 시각을 짚고 넘어가지는 않을 수 없었다. 물론 유대인들 또한 결혼에 대한 가부장적인 측면의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 소설을 통해 유대인의 문화를 고찰함에 있어서 편견을 지닌 시각이 존재함을 한 번 짚고 넘어가야만 하기 때문에, 이를 밝힌 것이다.

Ⅱ. 본론
1. 배경 ‘베니스’의 상징성
인종보다는 부, 자본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 베니스의 한가지 특징이었고, 따라서 인간의 관계 또한 화폐상품경제의 기본 방법이 되는 ‘교환’의 관념에 의하여 인식되었을 가능성도 높다고 볼 수 있다.

2. ‘교환’이라는 개념에 대하여 두 종교인들이 갖는 인식
. 바사니오는 자신이 가진 부에 비해 많은 돈을 썼고, 안토니오에게 돈을 빌린 적도 몇 번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런 그가 이제는 자신이 찾으려는 신부감에게 찾아가 잘 보이기 위하여 또다시 만만치 않은 돈을 그의 친구로부터 빌리려한다. 그러나 안토니오는 별 의심이나 바사니오에 대한 원망도 없이 흔쾌히 돈을 빌려주려 하며, 오히려 바사니오가 돈을 빌려달라는 것을 돌려 말하는 것에 대해서 서운함을 표시한다. 이 두 인물의 대화에서 우리는 금전관계가 우정관계를 해칠 수는 없다는 인식을 그들이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돈을 모으기보다는 좀더 자신에게 만족감과 효용을 주는 방향으로 쓰는 것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갈 점이 존재한다. 바로 그들은 기독교인이라는 이름 하에, 서로 뭉쳐있는 친한 동지였다는 사실이다.

3. 제시카의 결혼 그리고 유태인의 결혼
이 글을 읽으면서 샤일록이 자신의 딸에게 기독교적인 교육을 받도록 허용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다. 결국에는 의도된 설정이거나 제시카가 로렌조에게 구원을 받았기 때문이라는 결론이 도출된다. 제시카의 결혼은 얼핏 보기에는 제시카는 아버지로부터 자신의 의지로 빠져나와 배우자를 주체적으로 선택한 것 같아 보이겠지만, 위와 같은 결론 하에서는 그것보다는 오히려 새로운, 자신을 책임질 남성과의 만남을 통해 그녀의 정체성이 바뀌었다고 볼 수가 있겠다.

4. 포셔의 결혼 그리고 기독교인의 결혼
제시카와 비교하였을 때, 우리는 포셔의 결혼 상대가 골라지는 것이 일단 상당히 가부장제 제도 하에서 억압된 형식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녀의 아버지는 이 세상에 없다. 그러나 그녀는 아버지의 유언에 따라 자신이 들어있는 상자를 고른 자와 결혼을 해야한다. 수많은 구혼자들이 잘못된 선택을 하여 그녀를 떠나갔고, 마지막으로 바사니오가 납상자를 선택함으로써 그녀는 바사니오와 결혼을 하게 된다.
Ⅲ. 결론
『베니스의 상인』에서 크게 다르게 나타나는 캐릭터인 유태인과 기독교인 모두 결국에는 여성이 일종의 남성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대상으로 존재하며 따라서 결혼은 딸을 보냄 혹은 부탁함과 함께 일종의 보상을 해야하는 ‘교환’이라는 체계가 전제로 깔려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베니스라는 배경의 상징성과도 꽤 관련되어있는 것 같다. 더불어 우리는 왜 유대교인들만이 그렇게 비인간적으로, 교환을 전제로 하는 결혼을 하였고, 동시에 기독교인들의 비슷한 면은 왜 은폐되었는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태영, 김세웅, 「타자로서의 유태인」, 산업기술연구논문지, 2000

박효춘, 「『베니스의 상인』의 베니스와 벨몬트의 상징성」, 한국현대영미문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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