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의 갈래

최초 등록일
2010.05.03
최종 저작일
2009.10
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dkdk**** 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가사의 갈래에 대한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정적 형상물로의 세계
2. 현실의 반영적 성격
3. 교술 갈래의 설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갈래이론을 수립하면서 가사는 항상 뜨거운 감자와 같았다. 어떤 갈래에 귀속시킬지가 문제였고, 그 성격 또한 정확히 ‘서정’인지 ‘서사’인지 혹은 그 이외의 것인지 분명치 않았기 때문이다. 애초에 陶南이 율문의 존재로 인해 가사를 ‘시가’의 한 갈래로 보아왔지만, 후에 시가, 소설, 희곡 어느 곳에도 속하지 않는 것이라 하며, 새로운 갈래의 범주로 이해한 후, 조동일에 의해 제 4의 갈래, 곧, ‘교술’의 한 갈래로 설정되었다.
조동일은 가사를 “첫째, 있었던 일을, 둘째, 확장적 문체로, 일회적으로 ․ 평면적으로 서술해, 셋째, 알려주어서 주장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보고, 이러한 특징은 서정 ․ 서사 ․ 희곡의 어떠한 갈래에도 속하지 않는 가사만의 독특한 특징이라 규정지으며, 제 4의 갈래인 교술에 속한다 주장하였다. 이때 교술은 ‘자아의 세계화’로써 작품 외적 세계를 작품 내적 세계로 고스란히 옮겨 놓았을 뿐이기 때문에 배경지식이 없으면 작품을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다. 즉, 작품에 자아는 드러나지 않고, 세계의 객관적 모습만이 투영되어 있어, 지극히 객관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교술’이다.
그렇다면 가사를 ‘교술’의 한 갈래로 이해함이 마땅한가? 또한, 갈래설정에 있어서 ‘교술’의 설정 자체에 문제가 없진 않은가? 하는 반론을 제기할 수 있을 것인데, 이에 김병국, 김학성, 정해원, 성무경의 ‘가사’에 대한 갈래이론을 중심으로 조동일의 갈래이론에 대한 고찰을 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서정적 형상물로의 세계
앞서 언급한 것처럼 조동일은 가사를 “있었던 일을, 확장적 문체로, 일회적으로 ․ 평면적으로 서술해, 알려주어서 주장한다”는 특징으로 보고 ‘교술’의 한 갈래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특징은 가사가 서정일수도 그렇다고 서사일수도 없는 이유를 잘 보여준다.
서정의 가장 큰 특징은 작가의 주관적 감정을 세계의 사물을 통해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가령 슬픔에 빠진 작가가 자신의 감정을 잎이 다 떨어진 나무에 빗대어 표현을 하면 그것을 통해 독자는 잎이 다 떨어져 앙상한 가지만 있는 겨울쯤의 있는 그대로의 자연현상으로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앙상한 가지의 모습을 마치 작가의 마음이라 느끼며, 슬픈 감정으로 보게 된다.

참고 자료

본문내 각주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dkdk****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80
ㆍ전체 판매량
1,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5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송강가사의 장르 미학적 동일성 6페이지
      <송강가사장르 미학적 동일성 > 목차 1. 머리말 2. 송강가사 ... 主)의 노래 3. 송강가사장르 미학적 동일성 4. 맺음말 1. 머리 ... 수사함으로 인해 시어가 맑고 시상전개가 매끄럽다. 3. 송강가사장르 미학
    • 한글파일 상고시대 문학~조선후기 가사 중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문학의 갈래를 하나 선택해 그 갈래에 속하는 작품을 분석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의 느낌과 감상 등을 정리하여 제출하십시오. 5페이지
      국문학 장르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가사 갈래는 4음 4보격이라는 율격 ... 제출하십시오.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사의 갈래적 특성 2. 조선 ... 장치를 제외하면 별다른 장르적인 제한적 요소가 없어 그 어떤 갈래
    • 한글파일 상고시대 문학-조선 후기 가사 중 자신이 가장 관심 있는 문학의 갈래를 하나 선택해 그 갈래 6페이지
      문학 장르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가사 갈래는 4음 4보격이라는 율격 ... .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갈래적 특성 2. 조선후기 ... 장치를 제외하면 별다른 장르적인 제한적 요소가 없어 그 어떤 갈래보다 개방
    • 한글파일 김문기, 한국문학의갈래 논문 요약 2페이지
      ·속요·별곡·시조·가사·송시·신시가 있으며, 극적 장르에는 판소리가 있다 ... . 하지만 이러한 분류 방식은 같은 극 갈래인 극적장르와 희곡장르가 다른 ... 계승하여 국문학을 「율문 장르군」 과 「산문 장르군」으로 나누었다. 「율문
    • 한글파일 작품을 통해 가사 갈래 바라보기 5페이지
      향유되었던 그들만의 전유물이었지만 규원가를 통해 살펴보면, 가사의 갈래 ... 작품을 통해 가사 갈래 바라보기 -규원가를 중심으로 지난 수업들을 ... 통해 고대시가, 향가, 가사, 시조 등 수많은 갈래들을 접하면서 필자는 그
    • 한글파일 가사의 갈래 2페이지
      정조를 띠고 있다.) 2.서사적 갈래가사 가사 장르가 지닌 복합적인 ... .) ) 김광조,「담화 분석을 통한 가사의 장르적 성격」,『한국시가연구의 ... <xxxx xx 리포트> 가사의 갈래 xxxxxxxx xxx - 목 차
    • 한글파일 가사의 장르규정과 교육방안 12페이지
      가사의 장르규정과 교육방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사의 ... 4) 종합장르설 5) 독립장르설 2. 가사의 교술적 성격 3. 가사문학을 ... 아직도 가사의 장르성격에 대한 만족할 만한 규명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은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가사의 갈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