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 아리랑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10.26
- 최종 저작일
- 2009.04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민요 아리랑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지역별 아리랑에 대한 감상
(1) 정선 아리랑
(2) 진도 아리랑
(3) 밀양 아리랑
(4) 경기 아리랑
2. 아리랑에 대한 활용방안
본문내용
아리랑은 한국의 민요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전통민요의 하나이다. 아리랑……또는 아라 리……` 및 이들의 변이를 여음 또는 후렴, 앞소리를 지니고 있는 일군의 민요로, 아리랑이라 는 명칭은 이들 여음에서 비롯된다. 아리랑은 전국에 고루 분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널리 퍼져 있어서 이른바 `독립군아리랑`을 비롯하여 `연변아리랑` 등의 이름이 쓰이고 있을 정도이며, 멀리 소련의 카자크스팅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교포들의 아리랑도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확인할 수 있는 가요들을 토대로 하여 강원도 일대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정선 아리랑`, 호남지역의 ‘진도 아리랑’, 그리고 경상남도 일원의 ‘밀양 아리랑’을 묶어서 3대 아리랑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것은 이들 세가지 아리랑이 각 지역 민요의 기본적 음악언어를 간직하고 있는 지역내의 자생적인 전통민요라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1. 지역별 아리랑에 대한 감상
(1) 정선 아리랑
`정선 아리랑`은 메나리토리의 밀착성이 짙어서, 주어진 지역 민요의 음악적 어법의 기층성을 가장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다. 그것은 `정선 아리랑`이 민요적 지역성과 전통성을 으뜸으로 간직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달리 말하면 `정선 아리랑`은 짙은 민요적 원형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정선 아리랑은 진도 아리랑이나 밀양 아리랑과 비교하여 볼 때 느리고 단조롭게 불린다.그것은 이들보다 장식음이 발달되어 있지 않고 최고음과 최저음의 차이가 적어 선율의 변화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