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서양의 자연관 비교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10.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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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예를 들어
동양, 서양의 자연관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I. 동양의 자연관
-중국
II. 서양의 자연관
-소크라테스, 탈레스, 아리스토텔레스, 파르니메데스, 헤라이클라이토스

본문내용

I. 동양의 자연관

자연이란 용어는 우리가 즐겨 사용하며 또 매우 친숙하다. 그러나 그런 만큼 이 용어의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것 같지 않으며, 그 의미 파악에 특별히 주의하지 않는다. 이는 서양에서도 마찬가지로 Nature이란 단어의 뜻은 66가지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자연`은 그 의미가 매우 애매 모호하여 종종 오해를 일으키는 용어이다.

중국의 고전에서의 자연은 거의 명사로 사용된 일이 없다. 그것도 글자 그대로 `그 스스로 그러함` 즉 사물의 존재나 생성의 원인이 외부에 있지 않고 그 자체 내에 있음을 의미함이 일반이었다. 그러나 자연은 이 밖에도 문맥에 따라서 여러 가지의 의미로 해석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인위의 상대적인 의미로, 도의 근원으로서 최고의 원리와 힘에 대한 형용어로, 사리의 당연함을 뜻하는 경우 등이 있다. 오늘날에는 주로 우주, 천지, 만물, 환경 등을 가리킨다. 우주라는 말은 상하사방의 공간과 왕고래금의 시간을 합성한 단어이다. 지극히 작은 공간에서 지극히 큰 데까지, 시작이 없는 데서 끝이 없는 데까지 이르는 무한 시.공을 우주라고 하는데 자연은 이 우주를 지칭하기도 한다. 이 때의 자연을 대전으로서의 자연이라고도 한다. 자연은 천지를 의미하기도 하고 만물을 뜻하기도 한다. 천지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통틀어 만물이라고 한다. 그리고 만물을 총괄하여 천지라고도 한다. 천지는 만물로 구체화되고 만물은 천지로 환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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