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의 인(仁)의 덕목 중 신(信)과 국가운영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맹*
최초 등록일
2009.09.14
최종 저작일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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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 인(仁)의 덕목 중 신(信)에 관한 부분을 현대국가운영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논지의 글이다. 유교는 너무 진부한 옛것이며 현대사회와는 맞지 않다는 생각에 반대하며 도리어 인이라는 글자 자체가 인간됨이라고 본다면 시대와 공간을 초월한 보편적인 덕목이기에 현대국가운영에도 적용이 된다고 생각한다.

목차

I.서론

II.공자의 인(仁)의 정의와 신(信)

1)공자사상의 출현배경
2)공자의 인(仁)의 개념과 신(信)
3)국가 통치에서 인(仁)으로 나타난 신(信)

III.국가시스템과 신(新)

1)국가운영에 있어서의 신(信)의 역할과 필요성
2)네델란드 동인도회사와 신(信)
3)법가의 성공요인으로서의 신(信)
4)신(信)이 무너진 한국사회

V.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제발 공자왈 맹자왈 같은 소리하지 말고.” 급변하는 21세기를 사는 우리들은 생활하다 보면 이런 말을 심심찮게 듣게 된다. 무슨 뜻일까. 몇천년 전의 유가의 성인으로 일컬어지는 분들의 이름을 들먹이는 것으로 보아 나쁜 것 같지는 않다. 하지만 뭔가 맥락상 비꼬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일까. 보통 우리는 이런 말을 하거나 들을 때는 말은 맞으나 ‘고리타분한’, 혹은 ‘현실과는 동떨어진’, 더욱 유식하게 말하면 ‘시대감각이 없는’의 뜻으로 쓰일 경우에의 일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공자, 맹자, 즉 유가의 사상은 이제 폐기처분해야 할 구시대의 산물인가? 아니, 대체 우리나라도 아닌 중국의 춘추전국시대에 했던 이야기들을 우리가 계속 귀담아 들으며 우리 인생의 나침반으로 삼아야 할까. 또한 그렇게 시대의 혼란상을 극복하고자 떠들던 유가의 무리들이 해 놓은 것은 무엇인가? 결국은 법가를 숭상한 진나라에 의해 통일은 이루어졌지 않는가. 그러면 사상경쟁에서 법가에게 밀린 것이 아닌가. 그 시대에도 밀려버린 학문을 몇 천년이 지난 현재의 우리가 아직도 배워야 할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가가 아직까지 끈질기게 생명력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어느 시공(時空)에서는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로까지 서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필자의 좁디좁은 소견에는 유가의 핵심사상이 너무나 인간적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유가의 핵심인물인 공자의 중심사상은 많은 개념과 용어들이 있지만 누구나가 알다시피 인(仁)이라 할 수 있다. 이 ‘인’은 여러 가지 뜻으로 제시가 되지만 한 마디로 풀어 말하자면 “인간됨”이라 할 수 있다. 인간됨이기에 오히려 한 단어 내지는 하나의 뜻으로 풀어내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지 않겠는가. 그러하기에 공자는 ‘인’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의는 내리지 않고 있으며 제자들과 대화할 때 매번 다른 식의 설명을 하고 있다. 『논어』에 나타난 인의 다양한 내용을 보면, ‘인’은 용기, 공손함, 관대함, 신의(信), 기민함, 은혜로움, 경건함, 진실함, 남을 나같이 대함 등의 덕목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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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공사 다큐멘터리, 「대국굴기(大國崛起) 제7편 일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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