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건축
- 최초 등록일
- 2009.04.25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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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리저리 뒤져가면서
하루꼬박새가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A플러스짜리!!
목차
♦개관 (서론)
♦ 아르누보 양식의 주요 이론 (본론)
♦ 아르누보 양식의 주요 건축가
♦ 스페인 <모데르니스모>와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
본문내용
♦개관 (서론)
19세기말 벨기에의 한 화랑에서 시작된 아르누보 양식은 예술공예운동의 영향하에 매우 다양한 국가와 도시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유행한 곡선과 곡면으로 장식된 양식을 “아르누보(신예술)”라고 부른다.
이 운동은 자연적인 움직임을 가진 가늘고 부드러운 곡선, 식물의 가지나 잎, 곤충이나 새, 긴 머리카락이나 여성의 신체에 이르기까지 생명감으로 충만한 모티브를 디자인의 원천으로 삼고, 과거의 어떤 양식과도 유사하지 않는 새로운 양식의 창조를 목적으로 했다.
아르누보 양식 자체의 기원은 러스킨과 모리스의 예술공예운동의 사상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일본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 유행되었던 제펜이즘과 관계가 깊으며 일본의 부세회(풍속화의 한양식으로 속세를 주로그린 목판화) 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전통적인 취향에서 벗어나 시민을 위한 예술, 즉 대중을 위한 예술을 꿈꾸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예술가의 자아를 중시하는 것으로, 당시로서는 충분히 전위예술로 통하는 예술적 역량을 보여주면서 각국의 건축계는 물론 예술 전반에 걸쳐 아르누보의 정신을 확산시켰다.
<근대예술>을 발간하고 이 잡지를 통하여 예술의 전통주의와 절충주의를 반박하여, “예술에는 일정한 형식이 없다”며 예술가의 주관성과 창작력에 의한 새로운 예술양식의 창조를 목적으로 하고 잇엇다.
브뤼셀에서 <20인 그룹>이 조직되어 전시회를 개최하는데, 이를 통해서 영국의 예술공예운동을 유럽에 소개하고 브뤼셀을 중심으로 한 주관적이고 낭만적인 예술사조가 회화, 공예, 건축 등의 분야에서 활발하게 전개 되었다.
이러한 예술사조를 <아르누보>라 통칭하며 건축에서도 이러한 부류의 건축을 <아르누보 건축>이라 부른다.
♦ 아르누보 양식의 주요 이론 (본론)
(1) 새로운 예술 양식의 추구
아르누보는 예술에 있어 전통과 역사적 절충주의를 거부하고, 예술가 개인의 주관성과 창의력을 중시한 자유로운 예술을 추구하엿다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참고 자료
http://www.cyworld.com/gomjeon2/1511835
http://blog.naver.com/pandacho?Redirect=Log&logNo=150032946280
http://blog.naver.com/nalgae13?Redirect=Log&logNo=140011817783
http://www.modernista.cz/czech/ma_loos.html
cafe.naver.com/bwy8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