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디자인과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1.12.08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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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팝아트 선택 동기와 레포트 전개 방향
본론 :
1. 팝아트에 관하여...
a. 팝아트의 정의
b. 팝아트의 특성
c. 팝아트의 의의
d. 주요 작가
2. 엽서 분석
a. 그림에 활용된 팝아트
b. 현대 패션에 활용된 팝아트
c. 가구디자인에 활용된 팝아트
결론 : 과제를 통해 반성하고 깨달은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의 대중문화 속에 녹여진 디자인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대중에게 어필하고자 하는 공짜 광고엽서들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라는 생각으로 최대한 많은 엽서들을 모아보고자 하였다. 결국 모아진 192장의 엽서 속에는 팝아트적 요소를 갖고 있는 것이 32장(17%), 사실주의가 28장(15%), 미니멀리즘 24장(13%), 포스트 모더니즘 19장(10%), 그 외의 여러 가지가 나머지 89장(46%)을 차지하고 있어서 가장 많은 팝아트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비중이 큰 만큼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사조라고 생각하여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요번 기회를 통하여 엽서에서 팝아트적 요소를 찾는 훈련을 함으로써 팝아트 디자인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시각을 키워야겠다는 마음을 먹었다. 이를 위하여 팝아트에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먼저 팝아트에 대한 정의와 역사, 중요 인물들을 간단히 정리해보고, 구체적으로 그림에 나타난 팝아트적 요소와 현대 패션과 가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 팝아트적 요소를 엽서들을 통하여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http://myhome.netsgo.com/cwa98/museum/data/data16/art16-1.htm
http://eastheaven.co.kr/main/htm/artcollege/artcollege1-1g-3.htm
http://ns.furninet.co.kr/cont/4/4_1/4_1_1/9801/9801_1.asp
케네시 베이커(1993), 미니멀리즘, 서울, 열화당
우메다 가즈호(1994), 이미지로 본 서양미술사, 서울, 시각과 언어
J.모리스(1984), 현대미술의 감상, 서울, 열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