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 세계 영화의 사조
- 최초 등록일
- 2001.11.27
- 최종 저작일
- 2001.11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몽타쥬 이론
Lev Kuleshov (1899-1970):벽돌 쌓기의 미학의 창시자
몽타주의 두 가지 관심 동기요인
(1) Kuleshov Effect, - Ivan Mozhukin Experiment(쿨레쇼브 효과, 이반 모주힌의 실험)
(2) Creative geography, artificial landscope(창조적 지형학)
(3) Creative anatsmy(창조적 해부학)
Lev Kuleshov (1899-1970):벽돌 쌓기의 미학의 창시자
몽타주의 두 가지 관심 동기요인
(1) Kuleshov Effect, - Ivan Mozhukin Experiment(쿨레쇼브 효과, 이반 모주힌의 실험)
(2) Creative geography, artificial landscope(창조적 지형학)
(3) Creative anatsmy(창조적 해부학)
본문내용
편집은 프랑스어로 "montage"라고도 한다. 설치하다(mounting), 모으다(assembly)라는 뜻의 프랑스어로서 "monter"(조립하다. 증가하다)에서 유래되었다.
몽타주란 사진술에서는 사진합성법, 합성사진을 의미하며, 움직이는 영화나, 비디오에서는 영상들을 "구성한다""쌓아올린다""조립한다"등의 뜻으로 이 용어를 사용한다. 어원은 여러 가지의 영상을 한 화면 내에 짜 넣는다는 사진용어였으나, 쿨레쇼브, 프도프킨, 에이젠슈타인 등의 러시아 형식주의 감독들에 의해 영화에 도입되면서 쇼트들의 조합에 의해 새로운 의미를 창조할 수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다른 예술작품처럼 어떤 사상이나 관념, 감정 등이 하나의 화면구성 뿐 만 아니라 몇 개의 연속된 쇼트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고 실험한 것이 몽타쥬 이론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