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점수A

멕시코와 한국의 외환위기 비교

등록일 2001.05.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멕시코와 한국의 외환위기 비교
1. 멕시코 외환위기와 한국 외환위기의 비교분석
1) 발전전략의 교체
2)외환위기의 국제 금융적 차원
3)외환위기의 정치 구조적 차원
4) 외환위기의 기술 관료적 차원
2. IMF와 합의를 한 후 6개월간의 양국 상황 비교
1) 양국 모두 극심한 경기침체
2) 외환사정
3) 금융지표

본문내용

멕시코와 한국의 발전과정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은 1980년대 들어서 양국이 공히 발전전략을 교체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멕시코는 민중주의적 지배연합이 추구했던 수입대체산업화와 조합주의적 영입전략 및 대통령의 이데올로기적 진자를 버리고 신자유주의적 발전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에 멕시코만큼 대폭적인 교체를 추구하고 있는 것은 아니었으나 지배연합내에서 점차 세력을 증가시킨 재벌부문이 지속적으로 신자유주의적 발전전략을 선호하고 있었다. 이와 동시에 보다 민주적 정부를 원하는 시민세력들도 정부기구의 합리화차원에서 규제완화나 자유화 조치를 주장하고 있다. 양국의 외환위기가 이러한 발전전략의 교체기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은 외환위기를 이해하는 매우 중요한 거시적 안목이라고 할 수 있다.
멕시코의 민중주의적 지배연합은 1910년의 멕시코혁명 이래로 수십 년간 정치적 안정과 경제성장을 누려왔다. 그러나 1960년대 들어서면서 멕시코 체제는 점차 쇠퇴의 증후를 보여 주기 시작하였다. 민중주의적 회유전략의 비효율적 결과와 수입대체산업화의 애로는 정치 경제적 위기를 양산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멕시코와 한국의 외환위기 비교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